d라이브러리









제14회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 통계로 보는 세상, 어떤 모습일까?


 
“남학생들은 여학생들보다 전기 사용량이 많을까? 나이를 먹으면 입맛이 어떻게 바뀔까?” 이런 질문에 대한 답은 누가 알려 줄까?
정답은 통계다. 수학 교과서 속 통계는 따분하고 어렵게 느껴지지만, 사실 통계는 실생활과 관련이 깊다.
올해 통계청에서는 통계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제14회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를 통계포스터대회 방식으로 개최한다.
“통계도 어려운데 통계포스터라니!”
지레 겁먹은 독자들을 위해 통계포스터의 모든 것을 전격 분석한다!

통계활용대회란?


우리는 평소 통계와 관련된 수많은 뉴스를 접한다. “2011년 혼인은 32만 9100건으로 전년에 비해 0.9% 증가했다. 3월 실업자 수는 94만 5000명으로 11년 새 12만 8000명이나 줄어들었고, 소비자물가는 0.6% 떨어졌다. 제19대 국회의원선거에서 172명의 후보자 중 남자는 154명, 여자는 18명이었고, 어떤 의원이 몇 %의 득표율로 당선이 되었다….”

지난 4월에 보도된 뉴스 내용이다. 뉴스에서는 종종 통계를 통해 우리 사회의 모습을 보여 준다. 통계는 사회 일반, 경제, 선거, 날씨, 범죄 수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쏟아져 나오는 자료들을 수집하고 분석해, 사회 현상을 설명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실마리를 제공한다. 만약 통계가 없었다면, 갈수록 복잡해지고 있는 사회 상황을 이해하고 설명하기 힘들 것이다.

따라서 통계를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많이 아는 것보다 필요한 자료를 골라내고 분석하는 통계적 사고력이 필수인 시대다. 그래서 우리는 초등학교 때부터 그래프를 그리고 자료를 정리하고 표현하고 해석하는 등 통계에 대해 배운다. 하지만 교과서 속의 통계는 예시로 제시된 자료가 임의적으로 만들어진 거라 대부분 실생활과 거리가 멀다. 이 때문에 학생들의 흥미나 관심을 끌기 어렵다.

통계청에서는 1999년부터 학생들이 통계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기존에는 매해 문제풀이 방식으로 개최했지만, 올해부터는 자료를 직접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통계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통계포스터대회로 방식을 변경했다.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는 창의성과 통계적 사고력뿐만 아니라 팀웍과 발표 능력까지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1~3명의 같은 학교 학생들이 팀을 이뤄 통계포스터를 제출하면, 1차 심사에 통과된 팀에 한해 발표 심사가 진행된다.

통계포스터, 어떻게 만들까?

막상 통계포스터를 만들려고 하면 통계포스터란 개념부터 낯설기만 하다. 대체 통계포스터란 뭐고,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통계포스터란, 알고 싶거나 궁금한 주제에 대해 스스로 자료를 찾아보고 분석해 표나 그래프 등 시각적인 방법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주제, 문제 제기, 문제 해결 방법(탐구 방법), 통계 분석 결과, 논의사항, 결론 등이 한 장에 논리적으로 정리된 일종의 ‘통계 활용 탐구보고서’다. 하지만 일반 보고서와 달리, 통계포스터는 어떤 주제에 대해 다른 사람에게 논리적으로 설득하기 위한 도구란 점도 잊지 말자.

통계포스터 작성 방법

❶ 주제 정하기
▶ 평소 궁금했거나 알고 싶던 것을 주제로정한다.
▶ 자료를 쉽게 모을 수 있거나, 쉽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으면 좋다.
▶ 사람들이 흥미를 가질 만한 재미있고 창의적인 주제면 더욱 좋다.

❷ 계획을 세우고 자료 수집하기
▶ 어떤 자료를 어떻게 수집할지 계획을 세운다.
▶ 직접 설문 조사나 실험을 통한 자료를 수집한다.
▶ 통계청 및 국가 기관, 언론사 등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이용한다.

❸ 자료 분석하고 시각화하기
▶ 자료는 직접 분석하거나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
▶ 분석한 자료는 표와 그래프를 이용해 요약·설명한다.
▶ 오차나 문제점을 밝히고 해결방안도 제시한다.

❹ 결론 정리
▶ 연구한 내용이 무엇인지(주제), 어떻게 연구했는지(문제해결과정), 결론이 있어야 한다.
▶ 문제 해결 과정에서 발생한 예상 외의 사실이나 분석 결과에 대해 설명해야 한다.

제14회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

●대상
초등부 : 초등 4~6학년 / 중등부 : 중학생

●참가 방법
1~3명의 팀과 지도 교사 1명(모두 같은 학교 소속)
지도 교사는 여러 팀을 지도할 수 있다.

●원서 접수
5월 7일∼5월 25일까지 홈페이지(www.통계활용대회.kr)에서 온라인 접수
참가신청서와 연구계획서 제출

●통계포스터 제출
7월 16일~7월 20일까지(등기우편 또는 방문 접수)
통계포스터와 포스터 설명서 제출

●심사 방법
1차(8월 2일~3일) : 통계포스터와 포스터 설명서를 통한 서면 심사
2차(8월 16일~17일) : 참가자의 발표와 심사위원의 질의응답을 통한 발표 심사

●수상자 발표 : 8월 27일

통계포스터 우수작 참고하고, 나만의 포스터 도전하기!

해외에서는 이미 ASA(미국), AMT(호주), ISLP(국제) 등 학생들을 대상으로 통계포스터대회가 열리고 있으며, 매해 많은 학생들이 도전하고 있다. 학생들은 어떤 주제를 선택했을까? 한 학생은 지난 154년 동안 미국을 강타한 허리케인의 수가 어떻게 변했는지 살펴보기 위해 미국 국립 허리케인센터 웹사이트에서 자료를 살펴봤다. 또 다른 학생은 사람들이 생수와 수돗물의 맛을 구분할 수 있을지 확인하기 위해 60명을 두 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실험을 했다. 두 학생은 각자의 주제에 맞는 자료를 수집해 주제의 특성이 잘 드러나도록 통계포스터를 제작했다.

이제 통계포스터대회에 입상한 작품들을 참고해 나만의 통계포스터를 만들어 보자.

2012년 05월 수학동아 정보

  • 김정 기자
  • 사진

    통계청
  • 사진

    ImageBit
  • 사진

    동아일보

🎓️ 진로 추천

  • 통계학
  • 교육학
  • 수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