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방진은 영어로 ‘magic square’라고 한다. 즉, 마법 같은 정사각형이라는 뜻이다. 한자로는 魔方陣이라고 쓰는데 역시 ‘정사각형으로 나열된 수가 마법 같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方은 정사각형, 陣은 나열하다는 뜻으로 쓰인다. 가장 간단한 마방진은 가로, 세로 3칸인 3차 마방진이다. 가로, 세로 2칸인 2차 마방진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번 호 본책 55쪽에 3차 마방진을 만드는 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이 방법은 가로, 세로 홀수 칸을 가진 마방진을 만들 때 유용한 방법이다. 그렇다면 가로, 세로가 짝수인 4차 마방진은 어떻게 만들까? 간단한 방법을 소개한다. 엄마 아빠에게 맘껏 자랑하도록.
가로, 세로 4칸씩 그리고 대각선으로 두 개의 직선을 긋는다. 이 직선이 지나는 칸에 숫자를 쓸 때는 반대편에 쓰면 된다. 즉, 첫 번째 칸에 1을 써야 하는데 직선이 지나고 있기 때문에 반대편인 오른쪽 가장 아래 칸에 쓴다. 2와 3은 그대로 쓰고 4는 다시 반대편에 쓴다. 이렇게 16까지 쓰면 가로, 세로, 대각선의 합이 각각 34인 4차 마방진이 완성된다.
마방진은 숫자의 신비를 널리 알기기 위해 만들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공부를 하든 일을 하든 잘 하려면 먼저 그 공부나 일과 친해져야 한다.
숫자와 친해지는 것도 수학을 잘 할 수 있는 지름길 중 하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