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3. 오늘 바로 절약의 고수되기

마지막으로 오늘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절약의 비법을 알려줄게요. 이 비법만 안다면 친구들이나 부모님께 절약의 고수로 인정받을 수 있을 거예요.


아이스크림 콘의 착시

더운 여름 편의점에서 시원한 아이스크림 콘을 사들고 나오는데 친구를 만난 적 있지 않나요? ‘한 입만’을 외치는 친구에게 어쩔 수 있나요. 콘을 건네 줘야죠. 턱 운동을 하던 친구가 무지 큰 한 입을 무는 걸 보면서 마음이 아팠던 경험이 있을 거예요. 이제 아이스크림 콘에 숨겨진 비밀까지 안다면 마음이 더 아플지도 몰라요. 아이스크림 콘의 높이가 20cm라고 해 봐요. 원뿔을 뒤집은 모양의 콘은 먹으면 먹을수록 원의 반지름이 줄어들지요. 즉 콘의 높이는 반지름과 같은 비율로 줄어든답니다. 우리가 궁금한 콘의 양(부피)은 반지름의 제곱에 비례해요. 이 사실을 이용해 콘의 부피를 계산해 보면 콘의 높이가 약 16cm(15.874cm)일 때 콘의 양은 절반으로 줄어 버려요. 겨우 4cm를 먹은 셈인데 벌써 반을 먹은 거라니. 4cm면 아이스크림이 많은 부분을 지나 과자가 시작하는 지점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이네요. 앞으로 한 입도 쉽게 생각할 수 없겠어요.


복숭아 고르기

아삭아삭한 복숭아가 먹고 싶어 과일 가게에 갔어요. 먹음직한 복숭아가 4개에 3000원이라네요. 옆을 보니 크기는 조금 작은 데 7개를 특별할인이라며 3000원에 팔고 있어요. 큰 복숭아의 지름은 10cm고 작은 것은 8cm였어요. 크기는 큰 차이 없는데 3개나 더 주니까 훨씬 싸 보여요. 과연 어느 복숭아를 사는 것이 더 이익일까요? 물론 맛은 똑같다는 가정에서 말이죠. 이해를 돕기 위해 먼저 정사각형의 예를 살펴보아요. 길이가 1과 2인 두 정사각형이 있어요. 넓이의 비는 각각 1×1, 2×2이므로 1:4가 되죠. 그럼 한 변의 길이가 1, 2인 두 정육면체의 부피의 비는 어떻게 될까요? 부피는 각각 1×1×1, 2×2×2이므로 부피의 비는 1:8이랍니다. 부피의 비는 길이의 세제곱에 비례하기 때문이죠.

이를 복숭아에 적용하면 복숭아의 부피는 반지름의 세제곱에 비례해요. 지름이 10cm인 복숭아 4개와 지름이 8cm인 복숭아 7개의 부피의 비는 5×5×5×4개 : 4×4×4×7개이므로 500 : 448이랍니다. 결국 작은 복숭아 7개보다 큰 복숭아 4개를 사는 것이 이익이군요. 정확하지 않은 눈을 믿어선 안 되겠네요.
 

공 모양 물체의 부피는 길이의 세제곱에 비례한다. 지름 10cm인 복숭아 4개와 지름 8cm인 복숭아 7개를 비교하면 10cm인 복숭아 4개의 부피가 더 크다.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09년 09월 수학동아 정보

  • 사진

    고호관 기자
  • 이재웅 기자

🎓️ 진로 추천

  • 수학
  • 물리학
  • 화학·화학공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