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가이드마이페이지








[주요기사][과학 뉴스] 누리호, 한밤중 4차 발사 성공!

▲한국항공우주연구원
11월 27일 오전 1시 13분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된 우리나라 우주발사체 누리호.

 

2025년 11월 27일 오전 1시 13분, 전라남도 고흥군에있는 나로우주센터에서 우리나라 우주발사체 누리호가 4차 발사에 성공했어요. 누리호에는 차세대중형위성 3호와 우리나라 기업, 대학, 연구 기관이 각각 만든 큐브 위성● 12기 등 총 13기의 위성이 실렸어요. 약 18분간 비행한 누리호는 목표 고도 600km에 도달해 위성들을 차례로 우주에 내보냈어요. 11월 27일 오후 2시 기준, 차세대중형위성 3호를 비롯해 발사된 위성 일부와 교신에도 성공했죠. 


2023년 누리호 3차 발사까지와 달리 4차 발사가 밤에 이뤄진 건 차세대중형위성 3호의 오로라 관측 임무 때문이에요. 오로라는 태양에서 온 입자가 지구 대기와 만나 빛나는 현상으로, 우주 환경 변화를 알려주는 신호예요. 차세대중형위성 3호는 매일 정오에 적도를 통과하고, 태양의 방해가 없는 자정에 극지방에서 오로라를 관측한다는 목표를 세웠어요. 그러려면 매일 같은 시간에 같은 지역을 지나는 궤도인 ‘태양동기궤도’에 올라야 하죠. 목표에 맞는 태양동기궤도에 진입할 수 있는 시간이자, 다른 위성의 통신 방해도 적은 발사 시간이 자정쯤이었어요.


큐브 위성들도 우주에서 다양한 임무를 수행합니다. 우주에서 의약품을 만들거나 인공위성을 폐기하는 등 훗날 우주에서 사용할 기술을 미리 검증하고, 해양 기상 정보나 해양 쓰레기를 관측할 예정이에요. 


누리호 발사가 3번 연속 성공하면서, 우리나라의 우주 수송 능력이 확인됐어요. 이번 발사부터 민간 기업도 참여해 우주 발사체 사업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주항공청 윤영빈 청장은 “2027년까지 두 번 더 누리호를 발사하고, 이 경험을 바탕으로 차세대 발사체를 개발하겠다”고 밝혔어요. 

 

 

용어 설명
●큐브 위성: 가로세로높이가 각 10cm인 위성을 여러 개 붙인 작은 위성.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25년 12월 15일 어린이과학동아(24호) 정보

  • 박수진

🎓️ 진로 추천

  • 천문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