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나 소셜 미디어에 나오는 사람을 보고 그 사람처럼 되고 싶다고 생각한 적 있나요? 멋진 옷을 입고 맛있는 음식을 먹고, 꿈 같은 여행을 다니는 인플루언서에 대해서 알아봐요!

인플루언서는 완벽할까?
인플루언서는(Influencer)는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라는 뜻이에요. 유튜브 같은 온라인 세상에서 많은 사람의 관심을 받고 새로운 유행을 만들죠. 인플루언서가 새로운 게임을 소개하면 그 게임의 인기가 폭발하고 그들이 입은 옷이 순식간에 품절되기도 해요.
인플루언서는 누구나 될 수 있어요. 가수나 배우 같은 유명인이 아니더라도 요리를 잘하거나 자신만의 특별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사람도 인플루언서가 될 수 있죠. 많은 사람이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은 마음에 인플루언서를 꿈꿔요. 인플루언서로서 인기를 얻으면 광고나 협찬을 통해 돈을 벌 기회를 얻을 수 있기도 해요.
하지만 인플루언서라는 직업에 마냥 좋은 면만 있는 건 아니에요. 매일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고 조회 수와 구독자 수를 늘리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요. 미디어에 나오는 모습이 모두 진짜가 아니기도 해요. 화려한 여행 사진은 잠깐 들른 장소에서 촬영한 것일 수도 있죠.
인플루언서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이 항상 긍정적이지도 않습니다. 미디어에서 나온 이미지나 영상만 보고 자신과 비교하며 자신을 부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는 문제가 있어요. 따라서 미디어에서 나오는 인플루언서의 이미지는 계획된 것일 뿐 진짜가 아닐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해요. 인플루언서의 콘텐츠를 볼 때 저 모습이 진짜일지, 이 콘텐츠가 나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생각해 보세요. 그리고 무엇보다 여러분만의 진정한 가치를 찾는 게 중요합니다.

인플루언서의 추천을 믿고 물건을 사도 될까?
친구가 추천한 장난감을 따라 사 본 적이 있나요? 누군가가 사용하는 물건을 보고 따라 사는 행동을 ‘모방 소비’라고 말해요. 최근에는 인플루언서의 영향을 받아 그들이 소개하는 예쁜 옷과 신기한 장난감, 맛있는 간식을 따라 사는 사람이 많습니다.
우리가 인플루언서의 추천을 따라 소비하는 이유는 세 가지가 있어요. 우선 사람들은 인플루언서의 친근함 때문에 잘 신뢰하는 편이에요. 인플루언서가 시청자에게 친구처럼 다가와 자신이 좋아하는 물건을 솔직하게 추천한다고 느끼는 사람이 많아요. 친구가 ‘이거 정말 좋아!’라고 말하면 더 사고 싶어지는 것처럼 인플루언서가 ‘제가 정말 좋아해서 사용하는 물건이에요!’라고 말하면 친숙하게 느끼는 거죠.
사회적 비교 때문에 인플루언서의 추천을 따라 물건을 구매하기도 합니다.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물건이 나에게만 없으면 뒤처지는 기분이 드는 것처럼 인플루언서가 사용하는 물건을 보고 이를 사용하지 않으면 유행에서 뒤처질 수도 있다고 걱정하는 거예요.
인플루언서의 모습을 동경해 물건을 따라 사기도 해요. 인플루언서의 화려하고 완벽해 보이는 일상을 보면 동경을 느낄 수 있어요. 시청자도 인플루언서처럼 되고 싶다는 마음이 생겨 그들이 추천하는 물건을 따라 사고, 그것을 샀을 때 그들의 삶과 가까워진 기분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플루언서가 항상 진심을 담아 추천을 하는 게 아닐 수도 있어요. 2023년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소셜 미디어 광고를 점검한 결과, 인스타그램 등 소셜 미디어에서 경제적 지원을 받은 사실을 숨기고 순수 이용 후기처럼 게시물을 올린 사례가 2만 5966건이었어요. 이런 게시물이 올라오면 광고를 실제 후기로 믿고 샀다가 실망하는 사람이 생길 수 있어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디인플루언싱(deinfluencing)’이라는 활동도 있어요. 사람들이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정말 필요한 것만 선택하도록 돕는 활동이에요. 2023년 틱톡에서 10만 명의 팔로워가 있는 한 디인플루언서는 ‘스킨케어 냉장고는 굳이 필요하지 않다’고 비판하는 등 소비자들이 합리적인 선택을 하도록 도왔습니다.
우리는 몇 가지 질문을 던져 보며 더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어요. ‘이 물건이 정말 필요할까?’와 ‘광고가 사실일까?’, 그리고 ‘다른 사람은 이 물건에 대해 뭐라고 말할까?’라고 생각해 볼 수 있죠. 여러분만의 기준을 세우고 정말 필요한 물건만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소비자의 모습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