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 더워! 물놀이 가고 싶다!” 친구와 함께 닌텐도 라보를 가지고 놀던 섭섭박사님은 날씨가 점점 더워지자 물놀이 생각이 간절해졌어요. 닌텐도 라보로 물놀이를 할 순 없을까요? “그래! 오늘은 미니 보트를 띄워 보자고~!”
만들기 : 마나 보트를 움직여라!
어떻게 하면 Nintendo Labo(닌텐도 라보)로 미니 보트 레이싱을 즐길 수 있을까요? 섭섭박사님은 Joy-Con(조이콘)의 진동을 이용하기로 했어요. Toy-Con(토이콘) 창고에서 조이콘에 강한 진동을 일으키도록 코딩할 수 있거든요. 다음으로 미니 보트를 만들어 물에 띄우고, 조이콘의 진동을 물로 전달하는 진동총을 만들면 미니 보트를 움직일 수 있어요. 섭섭박사님과 함께 미니 보트 레이싱 게임을 만들어봐요!
이해하기 : 진동을 전달하라
‘진동’이란 물체의 위치나 방향, 모양 등이 주기적으로 변하는 현상이에요. 우리는 조이콘의 진동 부위에 빨대를 붙여 진동총을 만들었어요. 빨대를 물속에 넣고 조이콘의 스위치를 누르면, 조이콘의 진동이 물로 전달되어 파도를 일으켜요. 이렇게 만들어진 파도가 미니 보트를 움직이는 것이죠.
그렇다면 조이콘은 어떤 원리로 진동할까요? 조이콘 안에는 모터가 들어 있어요. 이 모터에 작은 추를 달아주고 회전시키면, 모터가 흔들리면서 진동이 일어나요. 이때 모터의 회전 속도에 따라 진동수*가 달라져요. 닌텐도 라보는 모터의 회전 속도를 바꿀 수 있어 조이콘의 진동수를 직접 조절할 수 있답니다!
조이콘 진동총을 완성한 박사님은 친구와 보트 레이싱을 벌였어요. 진동을 어떻게 전달하느냐, 진동의 주파수를 어떻게 조절하느냐에 따라 승부가 바뀔 수 있어요. 여러분도 미니 보트 레이싱을 즐겨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