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주요기사][과학마녀 일리의 과학 용어] 향균, 항성

우리는 손을 씻을 때 물로만 씻지 않고 손 세정제를 이용해. 그 이유는 손에 있는 세균과 관련이 있지. 나, 일리가 자세히 알려 줄게!

 

 

손잡이, 책상, 의자, 문고리, 키보드 등 우리가 자주 접촉하는 많은 곳에 세균이 살고 있습니다. 세균은 눈에 보이지 않는 아주 작은 미생물 중 하나로, 우리 몸에 들어오면 각종 질병을 일으킬 수 있어요. 그래서 각종 세균이 우리 몸에 들어올 수 없도록 막을 수 있는 물질인 항균 제품이 필요해요. 항균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같은 미생물이 생기거나 번식하는 것을 막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항균 제품에는 대표적으로 손 세정제나 손 소독제 등이 있어요. 우리는 주로 손 세정제를 이용해 손을 씻습니다. 손 세정제를 이용하면 물로만 씻는 것보다 세균이 번식하는 것을 더 잘 막을 수 있어요. 그 이유는 손 세정제 안에 비누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이에요. 비누는 세균 등 나쁜 물질을 물과 쉽게 섞여 씻겨 나갈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 다른 항균 제품으로는 손 소독제가 있어요. 손 소독제는 물 없이 손에 바르는 제품으로, 손을 간편하게 소독할 수 있지요. 손 소독제 안에는 알코올 성분이 들어 있는데, 알코올은 세균의 세포막을 파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세포막은 세균 내부의 중요한 물질들이 밖으로 나가는 것을 막아주고, 외부로부터 세균을 보호해 줘요. 이러한 세포막이 터지면 세균은 죽게 되지요. 특히 알코올 농도가 높을수록 세균을 효과적으로 죽일 수 있답니다. 

 

▲GIB
 

 

 

밤하늘엔 무수히 많은 별이 떠 있어요. 우리는 하늘에 떠 있는 반짝이는 물체를 흔히 별이라고 부릅니다. 그러나 천문학적 표현으로는 ‘항성’이 맞는 단어입니다. 항성은 스스로 빛을 내는 커다란 가스 덩어리를 의미합니다. 우주에 떠 있는 아주 뜨거운 공인 셈이에요. 태양도 항성에 속하지요. 

 

항성은 어떻게 탄생하는 걸까요? 항성은 성간물질로부터 태어나요. 성간물질은 별과 별 사이의 물질이라는 뜻으로, 우주 공간에 존재하는 기체와 먼지를 의미해요. 성간물질이 중력에 의해 서로 뭉치면, 큰 구름 덩어리인 성운이 만들어져요. 

 

성운이 중력에 의해 지속적으로 수축하면 성운의 중심부 온도가 점점 뜨거워집니다. 성운의 중심부가 지속적으로 뜨거워지고 충분히 높은 온도와 압력이 발생하면 핵융합 반응이 시작돼요.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 항성이 탄생하지요. 

 

항성이 스스로 빛을 내는 이유는 핵융합 반응과 관련 있습니다. 핵융합 반응은 두 개의 원자핵이 부딪혀 새로운 하나의 무거운 원자핵으로 바뀌는 반응이에요. 항성의 중심부에서 발생하지요. 핵융합 반응이 일어나면 큰 에너지가 발생되는데, 이 에너지가 별의 표면까지 전달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성이 먼 거리에 있어도, 우리 눈에 보일 정도로 반짝거리는 것이랍니다.  

 

▲GIB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24년 10월 15일 어린이과학동아(20호) 정보

  • 박연정

🎓️ 진로 추천

  • 화학·화학공학
  • 환경학·환경공학
  • 보건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