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보의 과학영상 읽어줌] 쓰나미 대피 요령 외

쓰나미는 해안을 덮치는 아주 큰 파도를 의미해. 쓰나미가 발생하면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핵폐기물을 우주에 버리면 어떻게 되는지도 함께 알아 보자. 집에서 쉽게 나만의 작은 생태계를 만드는 방법과 귀신 쫓는 개, 방카르에 대해서도 마이보가 모두 알려줄게~!

●쓰나미 대피 요령!

조회수:18만회 채널명 : 지식코리야 (구독자 수 : 62.9만 명)

뉴스에서 쓰나미라는 단어를 들어 본 적 있나요? 쓰나미는 갑자기 해안을 덮치는 큰 파도예요. 바다 밑의 지진, 화산 폭발 등으로 발생하죠. 우리 말로는 지진해일이라고도 합니다. 쓰나미는 먼바다에서부터 많은 양의 물이 아주 빠르게 해안가로 이동하기 때문에 자칫하면 큰 피해로 이어질 수 있어요.

2011년 일본 동북부 해안에서 높이 10m가 넘는 쓰나미가 발생했어요. 인명 피해는 물론 건물이 쓰러지는 등 재산상의 피해도 극심했습니다.

해안가에서 강한 진동이 느껴지는 건 쓰나미가 온다는 신호일 수 있어요. 쓰나미가 발생하면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요? 영상을 통해 쓰나미의 원리와 쓰나미에 대피하는 방법까지 함께 살펴보세요.

● 핵폐기물, 우주에 버리면?

채널명 : 리뷰엉이 (구독자 수 : 155만 명)

원자력 발전은 이산화탄소를 방출하지 않고, 연료비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그러나 원자력 발전으로 인한 핵폐기물이 처리하기 매우 까다로워 문제가 되고 있지요. 그렇다면 핵폐기물을 전부 모아 우주에 버리는 것은 어떨까요?

●쉽게 따라 하는 테라리움 만들기

채널명 : 녹턴 플레르 (구독자 수 : 1.66천 명)

테라리움은 유리병 안에 식물과 흙을 넣어 꾸린 작은 생태계를 의미합니다. 영상에선 모래, 흙, 나무껍질 등을 이용해 테라리움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어요. 오는 4월 5일 식목일을 맞아 작은 유리병 속에 나만의 생태계를 직접 만들어 봐요!

●귀신 쫓는 개, 방카르

채널명 : EBS 컬렉션-사이언스 (구독자 수 : 85.5만 명)

검은 털이 복슬복슬한 이 개 이름은 방카르입니다. 방카르는 몽골의 드넓은 초원을 달리며 가축을 보호하고 맹수로부터 몽골인을 지켜주기도 해요. 방카르는 ‘귀신 쫓는 개’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어요. 방카르에 대해 속속들이 파헤쳐 봤습니다.

2024년 4월 1일 어린이과학동아(7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