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닉과 친구들을 보면 어떤 동물이 떠오르나요? 소닉은 고슴도치로, ‘더 헤지혹’의 헤지혹은 고슴도치를 뜻하는 영단어예요. 소닉뿐만 아니라 소닉의 친구들 또한 모두 동물을 토대로 탄생했지요.
각 캐릭터들은 어떤 동물이고,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세상에서 가장 빠른 고슴도치 소닉
소닉은 음속을 넘어 초음속으로 달려요. 초음속은 음속을 초월했다는 뜻으로, 소리보다 빠른 속력을 말합니다. 총알이나 제트기가 날아가는 속력 등이 초음속에 속하죠. 물체가 초음속으로 날아가거나 달리면, 소리가 퍼지는 속력보다 물체가 이동하는 속력이 빠르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충격파가 발생해 엄청난 소리가 나요. 제트기가 엄청난 굉음을 내며 날아가는 현상도 이 때문이지요.
소닉의 특기는 몸을 웅크린 뒤 부딪치는 ‘스핀 어택’이에요. 이는 고슴도치가 몸을 말아 웅크리는 특징을 이용한 기술입니다. 고슴도치의 특징인 가시는 털이 변형되어 생긴 것으로 머리 윗부분에서부터 꽁무니까지 빽빽하게 박혀 있어요. 고슴도치는 위협을 느낄 때 몸을 말아 웅크려요. 신체 중 가장 약한 부위인 배와 가슴을 보호하기 위해서입니다. 천적에게 위협받을 때 반사적으로 얼굴과 배 부분은 감추고 가시를 날카롭게 세워서 방어해요. 원래는 방어가 목적인 웅크린 자세를 소닉은 공격으로 활용하는 거죠.
소닉의 뒷머리를 보면 삐죽삐죽 튀어나온 가시가 고슴도치임을 알게 해줘요. 까만 코 또한 고슴도치의 코와 닮았지요. 그렇다면 실제 고슴도치도 소닉처럼 달리기를 좋아할까요? 고슴도치는 야행성이라 환한 낮에는 활동량이 적지만, 깜깜한 밤이 되면 활발하게 움직여요. 만약 반려동물로서 고슴도치를 기른다면, 밤새도록 쳇바퀴를 쉬지 않고 돌릴 정도예요. 소닉의 모험심은 고슴도치의 왕성한 활동량에서 비롯되었을 수도 있겠네요.
또 다른 고슴도치 친구 에이미와 섀도우
명랑하고 활기 넘치는 고슴도치 여자아이, 에이미 로즈. 배려 넘치고 상냥한 에이미는 그녀의 상징이라고도 할 수 있는 피코피코 해머를 휘두르며, 그 귀여운 외모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을 만큼 강한 힘으로 곤경에 처한 사람들을 지켜줍니다. 스핀 상태가 된 소닉을, 엄청난 힘으로 휘두른 해머로 맞추어 강력한 연계 공격을 한 적도 있답니다.
섀도우 더 헤지혹은 Dr.에그맨의 할아버지이자 천재 과학자였던 프로페서 제럴드가 만들어낸 궁극의 생명체인 검정 고슴도치예요. 섀도우는 소닉의 강력한 라이벌 중 한 명이며, 대립하는 상황도 많은 인기 캐릭터랍니다. 섀도우는 처음에 세계를 멸망시키려 소닉과 대적하지만, 그 후 함께 싸우며 세계를 구한 후로는 서로의 실력을 인정하면서도 친해지지는 않는 독특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어요.
고슴도치는 독립적인 성향이 강합니다. 소닉 또한 인기쟁이지만, 구속받지 않고 자유롭게 다니는 것을 좋아해요. 고슴도치 여러 마리를 같은 공간에 두면 서로 활동 영역이 겹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아요. 특히나 수컷은 서로의 영역 다툼을 하며 심한 경우 물어 뜯으며 싸우기도 하죠.
강아지는 꼬리를 흔들고, 고양이는 꼬리를 바짝 세우며 친밀함을 표현합니다. 고슴도치의 친밀도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고슴도치의 기분을 알고 싶다면 가시를 주목하면 돼요. 고슴도치의 가시는 머리에서 엉덩이로 향하는 결이 있는데, 경계할 땐 가시를 바짝 세워요. 반대로 안정을 느낄 때는 가시를 내리고 있어 쓰다듬을 수 있답니다.
소닉의 모험을 도와주는 든든한 동료들!
똑똑한 꼬마 여우 마일즈 테일즈 프로워는 꼬리가 2개라는 이유로 괴롭힘을 당했는데, 우연히 만난 소닉에게 용기를 얻고 소닉과 함께하게 되었어요. 테일즈는 기계 다루기를 좋아해서 다양한 기계를 만들어 모험을 도와요. 또한 꼬리를 빠르게 회전시켜 날 수 있는데, 이 능력을 활용해 소닉의 모험을 돕습니다.
테일즈를 상징하는 동물 여우는 개과에 속하는 소형 포식동물이에요. 여우는 붉은여우처럼 숲에 사는 여우도 있고, 사막여우와 북극여우처럼 극한 기후에서 살아가는 여우도 있어요. 여우는 긴 꼬리를 이용해 뛰는 동안 균형을 잡는 데 활용합니다. 또한 여우는 독립적인 생활을 추구하는 고슴도치와는 달리 무리 생활에 익숙하지요.
붉은 가시두더지 너클즈는 소닉처럼 빨리 달리진 못 하지만, 강력한 두 주먹을 가지고 있어요. 주먹으로 바위도 손쉽게 깨부술 정도로 강력합니다. 너클즈가 주먹으로 지면을 내리치면, 지진이 난 듯한 땅울림을 일으킬 수 있지요. 소닉과 너클즈는 만날 때마다 티격태격하는 관계이지만, 서로의 강함을 인정하며 서로가 곤경에 처했을 때에는 무조건 달려나가 돕는 친구랍니다.
너클즈의 모델이 된 가시두더지는 호주와 뉴기니에 사는 동물이에요. 혼자 생활하는 너클즈처럼 가시두더지도 독립적이지요. 다만 호기로운 성격의 너클즈와 반대로, 가시두더지는 낯을 몹시 가리는 동물입니다. 천적 등의 위협을 느끼면 앞다리로 땅속을 재빠르게 파고 들어가 몸을 숨기거나 고슴도치처럼 몸을 말아 가시로 방어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