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마이보의 과학 영상 읽어줌] 지구의 모든 땅은 하나였다? 외

예전엔 지구의 모든 땅이 하나였단 사실, 알고 있니? 과거엔 ‘판게아’라는 이름으로 지구의 대륙이 하나로 뭉쳐 있었어. 어쩌다 지금의 6개 대륙으로 나눠지게 된 걸까? 거미가 아닌데도 거미 이름을 딴 생물, 우주 밖에는 어떤 게 있는지, 배달 중인 로봇을 방해하면 과연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까지 영상을 준비했으니 챙겨 보라고!

 

● 지구의 모든 땅은 하나였다? (조회 수 : 25만 회)

채널명 : 리뷰엉이 (구독자 : 154만 명)

6개의 거대한 대륙으로 나뉜 지금과 달리, 과거 지구의 땅은 하나로 이어져 있었 어요. 바로 초거대대륙 ‘판게아’입니다. 판게아는 1910년 기상학자 알프레드 베게 너가 처음으로 주장했어요. 세계 지도에서 아프리카 대륙과 남미 대륙의 해안선 이 일치하는 것을 보고, 지금은 멀리 떨어져 있는 두 대륙이 예전에는 하나로 붙 어 있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한 거죠. 당시 지질학자들은 이 주장을 무시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 많은 과학자 들이 대륙이 이동할 수 있으며 아주 오래 전 지구의 대륙은 하나였다는 사실을 밝혀냈어요. 대서양 양쪽 대륙에서 동일한 화석이 발견되는 등 증거들이 하나씩 나오기 시작했거든요. 과연 그 증거들은 무엇이었을까요?

 

● 4억 년을 견뎌온 짝퉁거미 이야기  (조회 수 : 29만 회)

채널명 : 과학드림 (구독자 : 101만 명)

흔히 통거미라 불리는 녀석은 생김새가 꼭 거미를 닮 았지만 실은 거미가 아닙니다. 이들은 거미강 통거미 목에 속한 절지동물이죠. 이름만 거미일 뿐 진짜 거미 는 아닌 거예요. 통거미는 거미와 어떤 점이 다를까 요? 영상에서 확인해 보세요.

 

● 우주 밖에는 뭐가 있을까? (조회 수 : 5.8만 회)

채널명 : 방구석 과학 (구독자 : 9.6만 명)

우주 바깥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지금으로부터 약 138억 년 전 일어난 빅뱅 이후, 우주는 감히 우리가 넘볼 수 없을 정도로 거대해졌습니다. 아직까지 우리가 가지도, 보지도 못한 그 미지의 세계에는 도대체 무엇이 있는지, 우주의 시작부터 현재까지 파헤쳐 봅니다.

 

● 배달로봇 ‘길막’했을 때 반응 (조회수 3273회)

채널명 : 씨즈 (구독자 : 5530 명)

지능형로봇법이 개정되며 배달로봇이 보도로 다닐 수 있게 됐습니다. 이동하는 로봇을 방해하면 어떻게 될까요? 씨즈가 사전 허가를 받고 배달로봇을 괴롭혀 봤습니다. 커피 쏟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방해해 보았는데요. 로봇은 과연 무사히 배달에 성공했을까요?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24년 2월 1일 어린이과학동아(3호) 정보

  • 박동현 기자
  • 일러스트

    홍승우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