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Level Up! 디지털 바른생활] 어린이를 위한 즐거운 OTT 이용법

SK텔레콤 X 어린이과학동아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쿠팡플레이 등 어느덧 일상생활이 된 OTT는 즐거운 놀이 공간으로 자리 잡았어. OTT를 슬기롭게 사용하면 재밌고 유익하지만, 잘못 사용하면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오늘은 일리가 OTT 이용법, 꼼꼼하게 알려줄게!

OTT, 새로운 온라인 놀이터!​​​​​​​

어린이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미디어 플랫폼은 무엇일까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0년 조사에 의하면 어린이들이 많이 이용하는 미디어는 유튜브, 그 다음이 바로 OTT 서비스입니다. OTT란 ‘over-the-top’의 줄임말이에요. 방송국을 통하지 않아도 인터넷으로 영화, 드라마, 음악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볼 수 있는 플랫폼을 뜻해요. 넷플릭스나 디즈니 플러스 같은 플랫폼이 OTT에 속해요.

 

이런 OTT 서비스는 미디어의 발전으로 아주 최근에 만들어졌어요. 과거엔 영화를 보려면 극장에 가거나 ‘비디오 대여점’에 가서 책처럼 영화를 빌려와야 볼 수 있었어요. 하지만 지금은 컴퓨터, 스마트TV 등 다양한 기기를 이용해서 어디에서나 편안하게 보고 싶은 영화를 찾아서 볼 수가 있지요.

 

OTT 서비스는 사람들이 콘텐츠를 감상하는 방법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어요. 서비스를 구독하기만 하면 최신 영화와 음악, 애니메이션,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들을 마치 뷔페처럼 마음껏 고르고 즐길 수가 있죠. 또 시간이나 공간에 구애받지도 않아요. OTT 플랫폼을 통해 전 세계 사람들이 동시에 같은 콘텐츠를 즐기는 일이 많아졌어요. 한류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유행하게 된 건 OTT의 역할이 크죠. 우리가 전 세계의 작품을 볼 수 있듯, 전 세계인들도 한국의 드라마와 영화를 즐길 수 있게 되었거든요.

 

OTT 서비스는 세계적으로 큰 화제가 된 영화나 드라마뿐 아니라 어린이를 위한 재미있는 애니메이션이나 교육적인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제공하기 때문에, 어린이들도 관심을 가지고 많이 이용하고 싶어 해요. 하지만 OTT를 제대로 이용하는 방법을 먼저 알아야 합니다. 어떤 콘텐츠는 어린이들이 보기에는 어렵거나 위험하거든요. 이번 화에선 어린이들이 OTT 서비스를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

OTT, 안전하게 즐기려면?

 

OTT 서비스를 사용할 땐 보호자와 함께 하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어른과 함께 본다고 아무 프로그램이나 다 보아도 안전한 것은 아니에요. 가장 먼저, 어린이들의 나이에 맞는 콘텐츠를 이용해야 해요. OTT의 모든 프로그램은 썸네일과 이용 정보를 통해 연령 등급을 알리고 있어요. 전체관람가 영상물은 모든 어린이들이 볼 수 있으니 안심하고 봐도 됩니다. 그리고 12세와 15세 관람가 영상물을 꼭 보고 싶다면 어른 보호자의 안내와 함께 볼 수 있어요. 하지만 될 수 있으면 나의 연령 등급에 맞는 영상을 보는 것이 좋아요. 왜냐하면 이러한 기준들은 어린이의 나이와 관심사를 고려해서 많은 분야의 전문가들이 심사숙고해 결정한 것이거든요.

 

전체관람가가 아닌 프로그램 안내에는 연령 등급 말고도 주제, 공포, 폭력성, 모방 위험 등 다양한 안내 아이콘이 붙어 있어요. 만일 아래와 같은 안내문이 붙어 있다면 주의하세요. 예를 들어서 ‘오징어 게임’ 같은 드라마는 전 세계적으로 화제가 되었지만, 어린이는 볼 수 없는 등급이에요. 어린이들이 본다면 큰 충격을 받을 수도 있거든요. 당장 궁금하더라도 마음의 건강을 위해서, 연령 등급은 지키는 것이 좋답니다. 어린이를 보호할 수 있는 다양한 설정을 해 달라고 보호자에게 부탁하거나 어린이 계정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지요.

 

자, 그렇다면 재미있고 유익한 콘텐츠를 찾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OTT 서비스를 열어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탐색해 보세요. 만약 영화를 보고 싶다면 화면 위의 ‘영화’ 메뉴를 클릭하면 모험, 우정, 음악, 과학 등 다양한 장르를 선택할 수 있어요.

 

OTT 서비스에서는 최근 새로 나오거나 인기가 높은 것들을 따로 모아 추천하기도 해요. 보고 싶은 특정 콘텐츠가 있다면 ‘검색’ 기능을 사용하면 되지요. 검색창에 콘텐츠 제목이나 관련 단어를 넣으면, 내가 찾는 것뿐 아니라 관련된 콘텐츠도 추천받을 수 있어요. 그리고 일단 콘텐츠를 보기 시작하면, 그 다음에는 알고리즘을 통해 내가 관심을 가질만한 것을 추천받을 수 있답니다. 그래도 알고리즘에 맡기는 것 보다는 스스로 나에게 유익한 것을 찾아보는 것이 좋겠죠?

 

마지막으로 이용 시간에 대한 약속을 정하고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해요. 자칫 잘못하면 해야 할 일도 못 하고 건강도 해칠 수 있어요. 여러분 스스로, 혹은 보호자와 함께 이용 시간을 정하고 보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필자소개

박유신(서울 석관초 교사). 서울 석관초등학교 교사입니다. 애니메이션과 미디어, 그리고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해 연구하고 글을 쓰고 있습니다. 전국 미디어리터러시교사협회 회장입니다.

 

 

다음 Mission : 여러분이 보고 싶은 콘텐 츠들을 찾아 목록을 작성 하고 OTT에서 이용 정보 를 확인해 보세요. 등급, 제작 연도, 작품 소개, 장 르 등을 정리해 봅시다.

참여 방법 팝콘플래닛 홈페이지 – 플레이콘 놀이터 - 토크토크에 [디지털 바른 생활] 말머리를 달아 올리기.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23년 08호 어린이과학동아 정보

    🎓️ 진로 추천

    • 문화콘텐츠학
    • 언론·방송·매체학
    • 교육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