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학기를 맞아 알찬 시간을 보내고 있니? 캘린더 앱을 사용하면 새로운 반 친구들과 숙제 정보와 약속을 공유하며 똑똑하게 일정 관리를 할 수 있어. 아직 캘린더 앱을 사용해보지 않았다고? 그렇다면 이번 화에서 스마트한 일정 관리법을 확인해 봐!
종이 대신 스마트 기기로 새 학기 준비!
긴긴 방학이 지나고 새 학기가 시작되었어요. 새 학년, 새 교실에서 새로운 선생님과 친구들을 만나 설렘과 기대감이 가득하지요. 올해 꼭 이루고 싶은 목표도 있을 거예요.
“독서기록장을 열심히 쓸 거야.”
“작년보다 수학 성적을 올릴 거야.”
“그림 연습을 하루에 한 시간씩 할 거야.”
“게임을 일주일에 세 번만 해야지.”
“하루 30분 줄넘기로 건강해지겠어.”
이렇게 열심히 계획을 세우고, 다이어리를 쓰고, 계획표를 만들어도, 한 달 이상 계획을 꾸준히 지키기는 어려워요. 시간을 놓치기도 하고, 다른 일 때문에 일정을 미루다 보면, 계획이 그냥 흐지부지되기도 해요. 또 너무 많은 계획을 세워서 기억하고, 지키기 어려울 때가 있어요. 그래서 ‘일정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지요.
일정 관리란 내가 가진 시간과 다양한 여건들을 잘 계획해 활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상 생활에서 계획을 잘 지키면, 충분히 쉬거나 놀면서도 내가 하고 싶은 일들을 차근차근 해나갈 수 있어요.
요즘은 스마트 기기가 일정을 관리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어요. 예전에는 수첩과 다이어리를 사용하던 어른들도 점차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여 일상생활을 관리하고 있지요. 스마트폰에 매일의 할 일과 계획을 기록해 두면, 캘린더 앱을 확인하거나 알림을 받는 방법으로 일정을 확인할 수 있어요. 그럼 일일이 일정을 기억하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나 할 일을 놓치지 않고 기록하고 정리할 수 있답니다. 스마트폰 일정 관리는 어떻게 할까요?
친구와 공유하는 캘린더!
계획을 잘 세우고 실천하는 것은 어린이에게도 중요한 숙제예요. 특히 요즘처럼 할 일도 많고 학교 생활, 취미 생활, 미디어 생활, 가족과 친구와의 약속 등 다양한 계획과 일정을 가진 우리에게는 일일이 일정을 체크하기가 쉽지가 않거든요.
여러분도 스마트폰을 활용해 일정을 관리하고 싶다면 먼저, 가장 간단한 캘린더 앱을 활용해 보세요. 모든 캘린더 앱은 스마트폰에 내장되어 있는 기본 앱이죠. 구글이나 네이버 캘린더 같은 외부 앱을 사용할 수도 있어요. 캘린더 앱을 열어 날짜를 클릭하고 + 버튼을 눌러서, 나의 계획을 기록하면 됩니다. 아주 간단해요.
많은 캘린더 앱은 특별한 지식이 없어도, 안내에 따라서 시간, 장소, 계획을 자세히 입력할 수 있어요. 캘린더 앱에 따라서는 첨부파일이나 링크, 지도 서비스와 연결된 위치 정보 등을 등록하여 좀 더 자세하게 계획을 세울 수 있고요. 또, 친구와 일정을 공유할 수도 있죠. 매일 스마트폰을 보면서 캘린더 앱을 확인하고 알림을 받는다면, 적어도 오늘의 일정을 까먹을 일은 없겠죠?
스마트폰을 활용한 일정 관리는 나의 일상적인 계획을 지키는 것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친구들과 함께 공동 과제를 할 때도 공유 기능이 있어 아주 유용합니다. 네이버나 구글 클래스룸에서 제공하는 캘린더를 친구들과 함께 사용할 수 있어요. 아이디만 있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앱입니다. 구글 캘린더는 일정을 추가하면서 친구들과 일정을 공유할 뿐 아니라, 구글 미트 등 동영상 회의 앱도 연결할 수 있어요. 또, 나만의 캘린더 만들기로 우리 모둠이나 가족 등 나와 함께 계획을 실천할 사람들과 일정을 같이 관리할 수도 있답니다.
만일 일정 관리뿐만 아니라 일상을 아기자기하게 꾸미고 관리하고 싶다면 본격적인 외부 앱 ‘노션(Notion)’을 사용할 수도 있어요. 노션은 디지털 기기를 활용해 효율적으로 일정을 관리하고, 계획을 세워 글을 쓰거나 학습이나 과제를 진행할 수 있고, 여러 사람이 함께 일정을 관리하며 내용을 볼 때 도움이 되어요.
이런 디지털 미디어를 잘 사용하면, 현명하게 계획을 세우고 차분하게 실천해 나가는 일들이 조금은 더 쉬워질 수도 있어요. 우리 모두 올해에는 캘린더 앱을 활용해 스마트하게 계획을 잘 세우고 실천해 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