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 뉴이어!
어과동 친구들, 안녕! 난 새해에도 디지털 세계의 바른 생활을 연구하는 잼랩의 잼잼이야!
새해엔 오랜만에 안부를 묻는 연락을 하게 되지 않니? 그렇다고 식상한 문구로만 보낸다면 잼랩 식구들이 아니지! 오늘은 독특한 방법으로 나만의 디지털 연하장을 만들어 볼 거야!
안녕! 난 17~18세기 독일 수학자이자 철학자, 과학자 등으로 활약한 고트프리트 빌헬름 라이프니츠야. 나는 다양한 업적을 남겼는데, 오늘은 이진법 이야기를 할 거야. 이진법은 0과 1 두 숫자만으로 수를 표현하는 방식으로, 내가 만든 이진법 체계를 기반으로 지금의 디지털 세상이 만들어졌어. 그래서 난 디지털 세상의 아버지라 불리기도 하지.
새해에도 어과동에선 디지털 세상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이야기를 다룰 거니까 많은 관심 부탁할게! 그럼 이진법 언어로 새해 인사를 남기며, 안녕~!
선배님! 정말 죄송하지만 21세기에는 저 괴상망측한 이진법 인사는 컴퓨터도 잘 안 쓰는 언어가 되었답니다. 컴퓨터 언어는 어셈블리어와 C언어를 지나, 컴퓨터에 하고 싶은 명령을 보다 쉽게 디지털 언어로 변환할 수 있는 다양한 언어가 개발되었다고요! 대표적인 게 바로 여러분도 잘 아는 스크래치와 엔트리, 그리고 파이썬이죠!
제가 바로 코딩 프로그램 파이썬을 개발한 네덜란드 프로그래머 귀도 반 로섬입니다. 파이썬 언어를 활용해 새해 인사를 할게요!
현재는 다양한 디지털 도구를 활용해서 새해 인사를 하고 있어요. 이번 기사에선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부터 현재까지 디지털 속 다양한 인사 방법들을 살펴볼게요!
과거엔 모스부호부터 아스키아트까지!
모스부호는 짧은 전기 신호는 로 표시하고, 긴 전기 신호는 로 표시하는 통신 방법이에요. 각종 드라마나 영화의 소재로 자주 등장해 모스부호가 익숙한 친구들도 있을 거예요. 모스부호 통신 도구는 전화기가 생기기 전까지 최고의 통신 방법이었답니다. 지금은 현실에서 점점 잊혀져 가고 있지만, 10년 전만 해도 이 통신기기로 먼바다 위 선원들이 멀리 떨어져 있는 가족들에게 새해 인사를 전하기도 했어요.
90년대 이후엔 PC통신과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디지털 소통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어요. 텍스트 중심의 의사소통에 만족하지 못했던 네티즌들은 진화한 방식의 디지털 의사소통 방법을 개발합니다. 바로 현대의 상형문자라고 불리는 ‘이모티콘’이죠. 여러분의 부모님이라면 아마 위 그림과 같은 이모티콘을 활용해 새해 인사를 해본 경험이 다들 있을 거예요. 이모티콘이 진화해 텍스트만으로 정밀한 이미지를 묘사하는 표현 방법을 ‘아스키아트’라고 한답니다.
현재, 그리고 미래의 디지털 새해 인사는?
현재는 움직이는 이모티콘, 이모지, 새해 인사 짤로 불리는 그림이나 동영상, AR카메라 등이 새해 인사에 활용되고 있어요. 나와 닮은 이모티콘 ‘비트모지’로 더 친근하게 새해 인사를 할 수도 있고요. 여러분도 이런 다양한 방식의 디지털 표현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나요? 시간에 따라 변해가는 디지털 새해 인사, 미래에는 또 어떤 새로운 방식의 디지털 소통 도구가 나올지 기대됩니다.
2022년 새해를 맞아 여러분도 가족이나 친척, 친한 친구들에게 어과동이 소개해 준 디지털 도구를 활용해서 새해 인사를 나눠보면 어떨까요? 다양한 디지털 도구를 활용해 주변 사람들에게 디지털 세계에서 사랑을 전해 보세요!
필자소개
이진석(부산 명덕초 교사)
부산에서 교사로 근무하고 있으며 디지털 리터러시 교재를 다수 집필하였다. 사람들이 디지털 나라 여행 중 미로에 빠지지 않도록 길잡이의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
우수 미션 참가자를 소개합니다!•이서인(seoin5525)
10월 15일 자 미션
크리에이터가 된다면 이런 주제로 콘텐츠를 만들어 보고 싶어요!
당첨자는
1월 15일까지
ran@donga.com으로 이름, 주소, 전화번호를 보내 주세요. 선물을 보내드립니다!
제가 만약 크리에이터가 된다면 ‘그림’을 주제로 콘텐츠를 만들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가장 자신 있고, 또한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하는 취미 생활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콘텐츠를 더욱 열심히 만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다음
Mission
기사에 등장한 다양한 디지털 도구 중 ‘아스키 아트’를 활용해 가족이나 친척, 혹은 친구들에게 전하고 싶은 새해 인사를 만들어 보세요.
참여 방법
어과수 홈페이지-포스팅에
[디지털 바른 생활] 말머리를 달아 올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