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Level up! 디지털 바른생활] 프로 팩트체커가 되고 싶다고?!

 

 

친구들! 난 처음 인사하지? 
디지털 세계의 바른 생활을 연구하는 잼랩의 키키라고 해. 잼잼이 멀쩡한 선풍기를 내다 버리고 있어. 무슨 사연이 있는 걸까? 만약 인터넷 거짓 정보에 ‘낚인’ 적 있는 친구들은 오늘 기사를 꼼꼼히 살펴봐!

 

 

 

미디어 속 거짓 정보, 이렇게 무섭다니!

 

2020년 4월, 영국에서 이상한 사건이 이어졌어요. 사람들이 5세대 이동통신(5G) 송신탑을 불태우고 파괴하기 시작한 거예요. 이동통신 기술이 코로나19를 전염시킨다는 이유에서였어요. 당연히 이동통신 기술은 코로나19 전염병과 아무런 관련이 없지만, 이 헛소문은 SNS를 타고 널리 퍼졌어요. 이 거짓 정보로 영국 곳곳은 물론, 심지어 네덜란드에서도 많은 송신탑이 파괴되었지요. 


이는 미디어를 통한 거짓 정보가 얼마나 위험한지 잘 보여주는 사례예요. 한국에 사는 우리들이 보기엔 황당하기만 하다고요? 하지만 우리 사회에서도 코로나19와 관련된 거짓되고 과장된 정보가 꾸준히 전파되어 왔답니다. 이상한 치료 약을 권해서 건강을 위협하거나, 코로나19의 전파자로 엉뚱한 사람이나 외국인을 지목하여 괴롭힘을 유도하는 가짜뉴스가 퍼졌지요. 또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과장된 공포를 일으키는 가짜뉴스도 있고요. 거짓 정보는 사람들의 불안감을 키우고, 사람들이 올바르게 생각하고 판단하는 것을 방해해요. 이뿐만 아니라 실제로 건강이나 안전을 위협하기도 하지요. 


미디어에는 정보가 넘쳐나요. 아마 여러분도 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거예요. 많은 친구들이 궁금한 것을 책이나 사전 대신, 유튜브나 위키백과에서 찾아본다고 해요. 이런 미디어에는 가족, 학교, 친구들에게 듣기 어려운 흥미로운 이야기가 수없이 많다는 이유지요. 그런데 이러한 이야기를 모두 믿어도 될까요?

 

 

미디어 위험으로부터 날 지키는 똑똑한 방법은?

 

우리가 미디어에서 만나는 모든 정보가 꼭 사실이 아닐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많은 어린이가 유튜브를 통해 과학과 역사, 사회 같은 지식을 접하지만, 그 동영상은 믿을 만한 정보가 아닌, 누군가 그저 재미를 목적으로 만들었을 수도 있어요. 사실이 검증되지 않은 정보를 학습한다면, 아무리 열심히 공부해도 소용이 없겠죠? 


또, 의도적으로 왜곡된 정보들도 있어요. 예를 들어 어떤 식당이 맛있다던가, 물건을 써 보니 좋았다는 SNS 글이 광고인지, 일상 공유인지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워요. 연예인, 특정 그룹에 대한 터무니없는 악성 루머나 사회에 불안감을 퍼뜨리는 정보도 있고요. 그래서 우리는 미디어에서 바른 정보를 얻기 위해 언제나 정신을 바짝 차리고, 사실을 검증하는 눈을 키워야 해요. 


사람들은 대부분 가까운 사람의 말을 믿는 경향이 있어요. 그래서 미디어 세상 안에서 친한 사람들, 내가 좋아하는 인플루언서를 통해 전달되는 정보를 손쉽게 믿지요. 하지만 항상 기억하세요. 미디어에서 접하는 정보를 항상 의심하고 진짜와 가짜를 판별할 수 있어야 해요. 그래야 미디어의 위험으로부터 우리 자신과 사회를 지킬 수 있어요.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정보를 판별해야 할까요? 먼저, 항상 정보의 출처를 믿을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해요. 가까운 친구, 좋아하는 인플루언서가 말해서가 아니라, 전문가와 공공기관, 연구기관에서 만든 전문 서적이나 검증받은 웹 사이트 등 출처가 믿을 만한지 찾아보세요. 또 정보를 만든 사람의 관점이 정보를 왜곡하고 있지 않은지 확인할 필요가 있어요. 뉴스의 경우, 다양한 언론사의 뉴스를 비교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죠. 사진이나 영상, 그래픽 자료 등도 정확하게 표현되어 있는지, 수치를 왜곡한 것은 아닌지요. 자료가 어떤 지역, 집단, 사람에 대한 폭력과 차별을 부추기고 있다면, 의도가 무엇인지 의심해 볼 필요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어린이 스스로 미디어를 통해 전파되는 부정확한 소문과 거짓 정보를 함부로 공유하지 않는 것이겠죠? 이것만 잘 지켜도 미디어 안에서 올바른 시민으로서, 우리뿐 아니라 모두의 미디어 건강을 지킬 수 있답니다! 

 

 

 

필자소개

 

박유신(서울 석관초 교사)


서울 석관초등학교 교사입니다. 애니메이션과 미디어, 그리고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해 연구하고 글을 쓰고 있습니다. 전국 미디어리터러시교사협회 회원입니다. 

 

 

우수 미션 참가자를 소개합니다!•임도윤(일*초)

9월 15일 자 미션 수행합니다!
경북 포항 호미곶에 있는 ‘상생의 손’을 휴대전화로 찍은 사진인데요. 저는 이 사진의 CCL(자유이용허락표시)을 CC-BY-NC-SA으로 설정했답니다^^!

 

 

당첨자는 
11월 1일까지
ran@donga.com으로 이름, 주소, 전화번호를 보내 주세요. 선물을 보내드립니다!

 

 

 

다음 Mission

여러분이 미디어에서 만난 허위정보들은 무엇이 있나요?

이것 때문에 나쁜 영향을 받은 적이 있나요? 또는 주변에서 허위정보를 받은 적이 있나요?

여러분의 경험을 어과수 홈페이지에 올려 주세요.
 

참여 방법
어과수 홈페이지-포스팅에 
[디지털 바른 생활] 말머리를 달아 올리기.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21년 20호 어린이과학동아 정보

  • 박유신 교사
  • 기타

    SKT
  • 만화

    박동현
  • 에디터

    이혜란 기자
  • 디자인

    정해인

🎓️ 진로 추천

  • 언론·방송·매체학
  • 정보·통신공학
  • 컴퓨터공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