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만렙!디지털 리터러시] 검색왕이 되는 치트키 알려줌!

디지털을 올바르게 사용할 줄 아는 능력인 디지털 리터러시를 기를 수 있도록 어과동에선 ‘만렙! 디지털 리터러시’ 연재를 시작했어요. 6화에선 검색 왕이 될 수 있는 꿀팁을 전수해 드립니다!

 

 

 

여러분은 모르는 장소까지 스스로 찾아가 본 적 있나요?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는 일도 이와 비슷해요. 인터넷에 있는 수많은 정보 중 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모든 웹사이트를 방문해야 한다면 너무 번거롭겠죠? 이때 검색엔진을 사용하면 아주 편리해요. 검색엔진은 내가 찾고 싶은 정보와 관련된 몇 가지 단어만 알려주면 수많은 웹사이트에서 그 단어가 사용된 이미지, 글자, 영상 등을 찾아줘요. 흔히 사용하는 포털사이트인 다음, 구글, 네이버가 이러한 검색엔진 기능을 제공하고 있죠. 하지만 검색엔진으로 원하는 정보를 찾을 때도 더 빠르고 정확하게 찾는 지름길이 있어요. 정보 검색 꿀팁, 무엇일까요?


첫째, 문장이 아닌 핵심 단어로 검색하라! 한글 특징 중 하나는 ‘조사’입니다. 조사는 ‘~이/가’, ‘~을/를’처럼 어떤 단어에 붙어 그 말의 뜻을 도와주는 단어입니다. 그런데 검색어에 조사를 붙이면 조사가 다른 검색어 정보를 보여주지 않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청파로에서 맛있는 양념치킨을 파는 가게’를 알고 싶을 땐 핵심 단어인 ’청파로’, ‘양념치킨’으로 검색하세요. 이때 ‘맛있는’, ‘파는’처럼 조사를 붙이거나 핵심 단어가 아닌 검색어로 찾으면 원하는 정보를 찾기 어려울 수 있거든요.

 

 

둘째, 검색엔진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라! 검색엔진으로 음성이나 이미지 정보를 검색할 수 있고, 검색하고 싶은 단어뿐만 아니라 제외하고 싶은 단어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 검색 기간을 설정하거나 뉴스, 이미지 등 정보를 종류별로 무리 지어 살펴볼 수 있죠.


셋째, 검색 결과가 믿을만한 정보인지 출처를 확인하라! 검색엔진은 검색어 관련 정보만 보여줄 뿐, 신뢰할 수 있는 정보인지는 알려주지 않아요. 디지털 시대에는 누구나 정보를 생산할 수 있어 허위정보도 많죠. 그래서 누가 만든 정보인지 출처를 확인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 일부 검색엔진은 광고비를 받고 특정 정보를 검색창 제일 위에 보여주기도 하니까요. 


마지막, 유해 콘텐츠나 나쁜 정보가 검색되지 않도록 어린이 전용 검색엔진을 사용하세요. 미국 구글에서 만든 Kiddle이라는 검색엔진은 어린이의 디지털 안전을 위해 검색 결과 중 유해한 단어나 이미지가 있으면 검색 결과에서 자동으로 빼주는 ‘안전 검색’ 기능을 적용했어요. 우리나라 역시 ‘주니어 네이버’를 운영 중이죠. 안전한 검색엔진을 활용해 다양한 정보를 만나 보세요! 

 

 

※ 필자소개

김지훈(부산 창진초 교사). 안전하고 신나는 디지털 세상을 꿈꾸는 초등학교 선생님입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디지털 리터러시와 미디어 리터러시는 무엇인지 고민하며 학습자료를 만들고 수업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21년 06호 어린이과학동아 정보

  • 김지훈 선생님
  • 에디터

    이혜란 기자 기자
  • 디자인

    정해인

🎓️ 진로 추천

  • 문헌정보학
  • 컴퓨터공학
  • 언론·방송·매체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