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평범한 개미도 ‘골리앗 개미’로 변신

설날에 떡국 먹고 다시 기운 차린 닥터 그랜마예요. 대보름에는 호두와 잣, 밤, 땅콩을 많이 먹을 거예요. 부럼을 먹으면 부스럼도 막고 이도 튼튼하게 할 수 있거든요. 올해는 건강에 신경 좀 쓰려고요. 지구 정복은 언제 하냐고요? 음하하하. 걱정마세요. 거인으로 변신하려고 이미 골리앗 개미에게 그 비법을 알아보고 있거든요. 내가 거인이 된다면 지구 정복은 식은 죽 먹기…. 음하하하!
 



머리가 크면 불편하지 않니?

우리 머리 크기는 보통 개미보다 10배나 커요. 이렇게 머리가 크면 불편한 점도 있어요. 하지만 유리할 때도 많아요. 우리의 큰 머리는 적이 나타났을 때 위력을 발휘 한답니다. 우리는 머리가 커 개미굴을 머리로 막고 싸우거든요. 큰 머리가 싸울 때 한 몫 단단히 하는 셈이죠.

그럼 넌 병정 개미니?

그렇다고 할 수 있죠. 보통 개미는 몸 크기에 따라서 일을 전담하는 ‘일 개미’와 군인 역할을 하는 ‘병정 개미’로 나뉘어요. 그런데 일부 개미 종에는 우리처럼 병정 개미보다 훨씬 큰 골리앗 개미가 있거든요. 슈퍼 병정 개미인셈이죠. 참 골리앗은 구약성서에 나온 거인으로 키가 3m에 가까웠던 거인이라는 건 아시죠? 덩치가 큰 최홍만 선수 같이 큰 사람이나 대형 크레인을 보고도 ‘골리앗’이라고 불러요.

평범한 개미도 골리앗 개미가 될 수 있다고?

최근에 캐나다 맥길대학교의 이합 아보우하이프 교수팀이 평범한 개미 애벌레를 골리앗 개미로 만드는 비법을 찾아냈죠. 연구팀은 골리앗 개미가 태어나지 않는 개미 종의 일반 애벌레에게 성장 호르몬 물질을 발랐어요. 애벌레가 일 개미가 될지 병정 개미가 될지 정해지기 전에 성장 호르몬과 비슷한 물질인 ‘에소프렌’을 바른 거예요. 그러자 이 애벌레는 일반 애벌레보다 크기도 컸고, 가슴에는 날개 흔적이 두 개나 생겼답니다. 일 개미나 병정 개미는 날개 흔적이 없거나 하나만 있어요.

그렇다면 나도 거인이 될 수 있을까?

글쎄요. 우리처럼 하면 닥터 그랜마도 골리앗 개미가 돼서 더 작아질 것 같은데요? 그래도 거인이 되고 싶다면 저보다는 캐나다 연구팀에게 물어보세요~!

2012년 03호 어린이과학동아 정보

  • 동아사이언스 편집부

🎓️ 진로 추천

  • 생명과학·생명공학
  • 화학·화학공학
  • 의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