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유리로 다시 태어난 바이러스

콜록콜록~! 겨울은 감기의 계절이에요. 독감을 일으키는 범인은 바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눈에 보이지 않지만 지구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외에도 수많은 바이러스들이 있답니다. 그런데 영국의 한 예술가가 현미경으로만 볼 수 있는 바이러스를 유리 공예로 만들었다고 해요. 어떤 모습일지 한번 만나 볼까요?



 

우주선을 닮은 바이러스?

박테리오파지 T4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바이러스, 박테리오파지 T4예요. 마치 우주선처럼 생긴 T4는 바이러스 중에서도 가장 많이 알려져서, 사람들이 ‘바이러스’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모습이죠. T4는 사람에게 직접 영향을 미치지 않고 세균을 이용해 번식한답니다. 세균의 몸 속에 DNA를 넣은 뒤 복제된 바이러스가 밖으로 나오면서 세균을 죽이게 돼요.


 







인류 최대의 적

인간면역결핍 바이러스(HIV)

HIV는 후천성면역결핍증(AIDS)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로, 매년 약 200만 명의 목숨을 앗아가고 있어요. HIV는 우리 몸에서 병원균을 제거하는 T 림프구를 파괴해요. HIV에 감염된 사람은 면역력이 떨어져서 각종 질병에 쉽게 걸려 결국 죽음에 이르게 된답니다.



 






태양을 닮은 공포의 바이러스

사스-코로나 바이러스

2002년과 2003년, 전세계에서 유행한 전염병인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도 바이러스 때문이에요. ‘사스-코로나’라고 부르는 이 바이러스는 태양 표면에서 대기가 요동치는 현상인 ‘코로나’와 닮았다고 해서 이름 붙었어요. 공기 중에 떠다니는 고체나 액체에 붙어 다른 사람에게 옮겨지기 때문에 순식간에 수많은 사람들을 감염시킬 수 있답니다.



 






동물 바이러스가 변했다!

신종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신종인플루엔자는 지난 2009년 전세계에 유행해 800명 이상의 사람들을 죽게 만든 바이러스예요. 이 바이러스는 특이하게도 돼지에게서 만들어졌답니다. 돼지는 사람과 조류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모두 감염될 수 있는데, 신종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돼지와 조류, 사람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섞이면서 만들어졌어요. 재채기를 통해 공기중으로 퍼져 전염된답니다



 






바이러스 예술가,

루크 제럼을 만나다!

어린이과학동아’ 친구들 안녕하세요? 저는 영국 예술가, 루크 제럼이라고 해요. 전세계 25개가 넘는 도시에서 다양한 예술 작품을 만들면서 활동하고 있답니다. 제가 만든 바이러스들 정말 예쁘죠? 더 놀라운 건 이 바이러스들은 실물과 거의 똑같다는 사실이에요. 제가 전자현미경으로 바이러스들을 직접 보면서 그린 그림을 가지고 만들었거든요. 바이러스를 약 100만 배 정도 확대한 모습이라고 생각하면 돼요.


 


 
우와~, 이 바이러스들이 진짜와 똑같다고요? 그런데 왜 모두 투명한가요?
색은 칠하지 않은 건가요?

아니에요~. 사람들은 대부분 바이러스가 색을 가지고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바이러스는 색이 없어요. 투명하다고 할 수 있지요. 우리는 과학자들이 현미경으로 사진을 찍은 뒤 보기 좋게 색깔을 입힌 바이러스들을 보기 때문에 바이러스에 색이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 거예요.

바이러스에 색이 없다니…, 놀라워요! 어떻게 바이러스를 유리 공예품으로 만들 생각을 하셨나요?

저는 태어날 때부터 색맹이었어요. 그래서 사람들이 느끼는 세상에 관심이 많아요. 제가 느끼는 세상과는 다른 모습이잖아요. 또, 우리가 눈으로는 볼 수 없는 세상에 대해서도 항상 궁금했어요.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현미경으로만 볼 수 있는 바이러스들의 세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답니다.

색맹인 예술가라니…, 대단한걸요? 색을 잘 구별하지 못 하는데 어떻게 예술가가 될 수 있었나요?

색맹이라는 사실이 세상에 대한 궁금증을 더욱 커지게 했어요. 그리고 비록 색은 잘 칠하지 못 하지만, 그림을 그리고, 조각하고, 만드는 건 잘 할 수 있답니다. 제 장애는 제가 예술가가 되는 데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어요.

와~, 멋져요! 그럼 마지막으로 ‘어린이과학동아’ 독자들에게 인사 말씀 전해 주시겠어요?

‘어린이과학동아’ 친구들! 여러분을 둘러싼 세상에 관심을 가져 보세요. 그리고 여러분을 매료시키는 것을 찾으세요. 저는 어릴 때부터 식물이 자라고, 무지개가 생기는 것 등 자연현상에 대해 궁금한 것이 많았답니다. 그렇게 관심을 가지다 보니 예술가가 되었어요. 친구들도 저처럼 좋아하는 것을 발견하고, 최선을 다한다면 많은 사람이 친구들의 꿈이 이루어지도록 도와 줄 거예요!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12년 02호 어린이과학동아 정보

  • 최영준 기자

🎓️ 진로 추천

  • 생명과학·생명공학
  • 미술·디자인
  • 교육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