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나비야 나비야, 이리 날아 오너라~♬
노랑나비 흰나비, 춤을 추며 오너라~♬”
누구나 알고 있는 이 노래 가사처럼, 나비가 팔랑팔랑~ 춤을 추고 있어요. 특히 노랑나비, 흰나비, 애호랑나비 등은 이른 봄부터 모습을 드러내 우리에게 봄이 왔음을 알려 주지요. 혹시 ‘나비효과’라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있나요? 어떤 일을 시작할 때의 아주 작은 변화가 엄청난 결과를 만들어 낸다는 물리학 이론이에요.
나비의 작은 날개짓이 폭풍 같은 거대한 변화를 일으킨다는 의미에서 ‘나비효과’라고 이름지어졌지요.
우리 친구들도 올 봄을 맞아 나비효과를 만들어 보면 어떨까요? 날아다니는 나비처럼, 작은 것부터 실천하기 위해 노력해 보세요. 분명 올해 말에는 놀랍도록 큰 결실을 맺게 될 거예요!


날개 모양이 특이해~,
갈구리나비!


모양도 색깔도 참 특이하죠? 이 나비는 앞날개 끝이 갈고리처럼 뾰족하게 구부러져 있어서 갈구리나비라고 이름지어졌어요. 4월 중순부터 볼 수 있는 흰나비과의 나비랍니다.


 

여기는 나비아파트!

배추흰나비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어요. 마치 사이 좋은 나비 아파트 같죠? 흰나비는 전세계에 1000종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배추흰나비, 큰줄흰나비, 노랑나비 등 17종이 있답니다.


 
냠냠~,
노랑나비의 식사 시간


노랑나비가 꽃에 앉아 맛있게 식사를 하고 있어요. 나비는 알, 애벌레, 번데기를 거쳐 어른벌레가 된 뒤 꿀이나 꽃가루 등을 먹고 살아간답니다.


 
민들레야, 안녕!

노랑나비와 흰나비는 나비 중에서도 무척 가까운 사이예요. 둘 다 흰나비과에 속하거든요. 흰나비과에 속하는 대부분의 나비들은 날개가 흰색이나 노란색으로, 흰나비, 노랑나비, 배추흰나비 등이 있답니다.


 
눈부신 나비의 날개

이른 봄에 볼 수 있는 애호랑나비의 날개를 확대한 모습이에요. 이처럼 나비의 날개를 자세히 보면 마치 비늘 같은 표면에 아름다운 무늬를 볼 수 있어요. 이걸 ‘인편’이라고 한답니다.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10년 06호 어린이과학동아 정보

  • 고선아 기자

🎓️ 진로 추천

  • 생명과학·생명공학
  • 환경학·환경공학
  • 산림·작물·원예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