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썰렁홈즈가 보낸 마지막 편지



무슨 사건이든 척척 해결하던 썰렁홈즈가 갑자기 사라져 버렸다. 단짝인 다무러에게도 아무 말 없이 그냥 사라진 것이다. 혹시 악당에게 납치당한 게 아닐까? 아니면 아무도 몰래 혼자 여행을? 다무러는 썰렁홈즈 친구들에게 물어보고 자주 가는 음식점이나 카페를 찾아봤지만 모두 헛수고였다. 썰렁홈즈가 사라진지 일주일째 되는 날. 다무러 앞으로 편지가 도착했다. 썰렁홈즈가 보낸 편지였다.
“내가 말도 없이 떠나서 놀랐지? 나는잘지내고 있어. 이 곳 주소를 알려 줄게. ○○○도 ○○군 ○○○면 ○○○리
편지에 힌트가 있어. 나중에 만나자.”

mission 1  보이는 게 다가 아냐

편지의 첫 번째 힌트는‘○○○도’를 맞히는 힌트였다. 한 장의 종이에 이상한 그림이 그려져 있었다. 과연 썰렁홈즈는 어느 도에 있는 걸까? 감자와 옥수수로 유명한 강원도? 아니면 우리나라 가장 아래에 있는 제주도? 아니면 아무도 모르는 새로운 곳인가?
“우리는 그저 앞에서만 바라보았지. 살다 보면 앞에서만 보는 게 아니라 아래나 옆, 위에서처럼 다른 방향으로 볼 줄 알아야 해.”
 


mission 2 지워져도 다시 한 번

‘서당 개 3년이면 풍월을 읊는다’는 속담처럼 탐정 개 3년이면 사건을 해결한다. 다무러는 썰렁홈즈처럼 첫 번째 문제를 간단하게 해결했다. 다음은‘○○군’을 맞히는 문제. 이번에도 뭔가 글자를 나타내는 그림이 하나 있었다. 글자의 일부가 지워져 버린 듯한 그림이었다.
“살면서 자기가 해놓은 일들이 생각지도 않게 지워지거나 잘라져 없어질 때도 있을 거야. 하지만 실망할 필요는 없어. 다시 찾을 수 있거든.”


 
mission 3  혼자 살 수 없는 세상

두 번째 문제까지 잘 풀었다. 이제 썰렁홈즈가 있는 곳의‘도’와‘군’을 알아 냈다. 하지만 그 정도의 정보로는 썰렁홈즈를 찾을 수 없다. 나머지‘면’과‘리’도 알아 내 보자. 세 번째 힌트는‘○○○면’이라고 적힌
글자를 잘라놓은 몇 가지 조각이었다. 비록 쉬운 조각이긴 했지만 편지에 붙어 있어서 그냥 눈으로만 확인해야 했다.
“세상을 혼자서만 살 수는 없을 거야. 자신의 개성도 강해야 하지만 서로 돕고 힘을 합하면 뭔가 더 큰일을 해낼 거야.”

 
mission 4  가려진 진실을 찾아서

세 번째 문제까지 풀어서 썰렁홈즈가 있는 위치를 거의 알아 냈다. 이제 마지막 문제. 이것만 풀면 썰렁홈즈가 있는 주소를 정확히 알아 내 편지를 보낼 수도 있고, 찾아갈 수도 있다. 그림을 보고 썰렁홈즈가 있는 곳의 마지막 주소인‘○○○리’를 찾아 내자.
“세상은 보는 게 다가 아닐 때가 있어. 때로는 무언가에 가려 있을 수도 있지. 가려진 속에서 진정한 의미를 찾아 낼 수 있다면 여러분들은 새로운 세상을 보게 될 거야.”

 

첫 번째 문제의 정답

책을 위에서 아래로 또는 아래에서 위로 내려다보자. 그림은 ‘아무래도’라는 말을 적어서 늘여놓은 것이다.
 

두 번째 문제의 정답

관찰력이 필요한 문제. 그림은‘아쉽군’ 이라는 말을 부분부분 자른 것이다. 남아있는 부분을 생각해서 이어보면‘아쉽군’ 이라는 말을 생각해낼 수 있다.

 


세 번째 문제의 정답

흩어진 조각그림을 맞춰보자.‘헤어지면’이라는 말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네 번째 문제의 정답

착시현상을 이용해 만든 그림. 그림을 자세 히 들여다보면‘또만나리’라는 말이 들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언젠가 다시 만나리

결국 썰렁홈즈가 있는 곳의 주소는“아무래도 아쉽군 헤어지면 또만나리”였다. 주소를 찾아간 다무러는 코끝이 찡해졌다. 썰렁홈즈는 저 멀리 시골에서 농사를 짓고 계신 부모님께 찾아가 농사일을 도와 드리고 있었다. 몸이 불편하신부모님이 항상 마음에 걸렸던 것. 이제 탐정 일은 그만 두고 부모님을 도우며 같이 살기로 한것이다. 단짝인 다무러도 결심했다. 탐정에서 농부가 된 썰렁홈즈처럼 ‘탐정견’에서 이제‘농견’이 되기로….

그동안‘퍼즐탐정 썰렁홈즈’를 사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06년 24호 어린이과학동아 정보

  • 김원섭 기자

🎓️ 진로 추천

  • 문화콘텐츠학
  • 문예창작
  • 심리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