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킁킁, 내 몸에서 냄새가 나는 건 아닐까? 땀이 줄줄 흐르는 여름, 누구나 한 번쯤은 걱정해 봤을 거예요. 이런 걱정을‘어린이과학동아’가 해결해 드립니다. 더운 여름에도 향기로운 몸 만들기, 함께 해 볼까요?

몸에서 왜 냄새가 날까?

향긋한 엄마 냄새, 구수한 아빠 냄새, 상큼한 친구 냄새…. 사람 몸에는 이렇게 우리가 좋아하는 나름의 냄새가 있어요. 하지만 구리 구리한 입 냄새, 시큼한 발 냄새, 퀴퀴한 땀 냄새처럼 사람들이 싫어하는 냄새도 있지요.
좋은 냄새가 나는 건 괜찮지만 나쁜 냄새는 얼굴을 찌푸리게 만들어요. 나쁜 냄새는 왜 나는 것일까요? 몸에서 나쁜 냄새가 나는 것은 세균 때문이에요. 특히 산소를 싫어하고 산소가 없는 곳에서 잘 자라는‘혐기성 세균’때문이지요. 혐기성 세균들이 입에서, 발에서, 겨드랑이에서 냄새나는 물질을 만들어서 고약한 냄새가 나는 것이랍니다.



입 안의 음식물 찌꺼기, 잇몸이나 호흡기의 고름을 혐기성 세균이 분해하면 냄새가 난다.

겨드랑이

땀은 원래 냄새가 나지 않는다. 하지만 혐기성 세균이 땀을 분해하면 냄새가 난다.



땀에 의해 물러진 피부를 혐기성 세균이 분해하면 냄새가 난다.

경희대학교 치과대학 홍정표 교수님이 들려주는 상쾌한 숨결 만들기!

입 냄새는 정확한 원인을 알아 내야 없앨 수 있어요. 특정한 음식이나 약을 먹거나 이 사이에 음식물이 끼었을때, 잠자는 동안침의 분비가 줄었을 때, 혀 뒤쪽에 세균들이 쌓였을 때 등 일시적으로 냄새가 나는 경우에는 이나 혀를 깨끗이 닦으면 해결됩니다. 하지만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있어요. 다양한 원인들이 있지만 친구들의 경우 충치나 잇몸의 염증, 코나 목의 염증으로 입에서 냄새가 날 때가 많아요. 충치나 잇몸의 염증에 의해 냄새가 난다면 치과에서, 코나 목의 염증으로 냄새가 난다면 이비인후과에서 치료를 받아야 하지요. 오랫동안 자주 입 냄새가 난다면 치과를 가 보세요. 입 냄새가 얼마나 나는지 측정하고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히 찾아 내 치료를 하면 입 냄새를 없앨 수 있답니다.

입냄새 치료에 이용되는 것들

❶ 입 속의 나쁜 세균을 줄여 주는 구강청정제.

❷ 침이 잘 나오지 않아 침이 세균을 없애지 못할 때 침 분비가 잘 되도록 하는 구강청정제.

❸ 입 냄새를 줄여 주는 아로마.

❹ 혀 뒤를 닦는 도구.
 


강한피부과 고주연 원장님이 들려주는 자신 있게 꼬물꼬물, 만세!

킁킁, 내 몸에땀냄새, 발 냄새가 나는 것은 아닐까 걱정하는 친구들. 제가 여러분의 고민을 해결해 줄게요. 먼저 겨드랑이에서 땀 냄새가 나는 것이 걱정인 친구들의 고민부터 해결해 볼까요?
겨드랑이에서 나는 냄새는 두 가지가 있어요. 일반적인 땀 냄새와 외국인에게 나는 냄새처럼 독특한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지요. 이 두가지 차이는 땀샘의 차이 때문이랍니다. 우리 몸에는 에크린 땀샘과 아포크린 땀샘 두 종류가 있어요. 에크린 땀샘은 온 몸에 퍼져 있는 일반적인 땀샘을 말하고 아포크린 땀샘은 겨드랑이나 배꼽 주위 등 신체의 일부분에만 분포하는 땀샘을 말해요. 독특하고 불쾌한땀 냄새는 바로 아포크린 땀샘에서 나오는 땀을 세균이 분해할 때 나는 냄새랍니다. 아포크린 땀샘은 사춘기 이후에 발달하기 때문에 친구들 대부분은 아직 아포크린 땀샘이 발달하지 않았을 거예요. 하지만 이미 아포크린 땀샘이 발달해 겨드랑이 냄새가 신경 쓰이는 친구라면 옆을 보세요. 해결해 드릴게요. 발 냄새는 에크린 땀샘에 의해 피부의 케라틴이 물렁물렁 해지고 여기에 세균이 증식해 냄새가 나는 것이랍니다. 특히 긴장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손, 발에 땀이 많이 나는 증상을 가진 친구들이 발 냄새 때문에 고민을 하는 경우가 많을 거예요. 이런 경우엔 오른쪽의 방법을 한번 써 보세요.

1 입 냄새 없애기

일상생활에서 입 냄새를 없애고, 또 예방하는 방법을 알려 드릴게요.

① 바르게 칫솔질하기
칫솔로 이 사이사이를 닦아 내는 것이 중요해요. 칫솔로 위아래로 이를 닦도록 하세요. 앞니도 칫솔을 세워 위아래로 닦는 것도 잊지 마세요. 또 혀를 함께 닦아 주는 것도 좋아요.

② 우유를 마셨거나 사탕이나 캐러멜 같은 끈적끈적한 음식을 먹었다면 꼭 양치질을 하세요.

③ 과일이나 야채를 많이 먹는 것도 입 냄새를 예방해준답니다.

2 겨드랑이 냄새 없애기

① 일반적인 땀 냄새라면 자주 씻고 말려 주면 냄새를 없앨 수 있어요. 데오드란트로 불리는 향기 나는 가루를 쓰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② 아포크린 땀샘에 의한 냄새라면 항생제 비누로 씻기, 땀이 덜 나게 하는 연고 바르기 등으로 어느 정도 냄새를 해결할 수 있어요.

③ 하지만 냄새가 심할 경우에는 아포크린 땀샘을 제거하는 수술을 할 수도 있지요. 하지만 아직 성장기의 친구들은 너무 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되도록 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3 발 냄새 없애기

① 가능한 뽀송뽀송한 발을 만드는 것이 좋아요. 잘 씻고 잘 말리고 통풍이 잘되는 신발을 신으세요. 젖은 신발은 신지 않도록 하고 양말은 자주 갈아 신는 것이 좋아요.

② 항균 비누를 이용해 발을 씻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③ 땀이 안 나는 연고나 항생제 연고를 사용할 수도 있어요. 긴장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손발에 땀이 많이 나는 친구들은 병원에서 땀이 적게 나오도록 하는 치료를 받을 수 있답니다.

2006년 17호 어린이과학동아 정보

  • 현수랑 기자
  • 도움

    홍정표 교수
  • 도움

    고주연 원장

🎓️ 진로 추천

  • 생명과학·생명공학
  • 의학
  • 화학·화학공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