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화석 속에 숨겨진 비밀을 찾아라!


여러분은 ‘화석’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가장 먼저 무엇이 떠오르나요? 아마 많은 친구들이 공룡이라고 대답할 거예요. 화석을 통해서 우리는 공룡의 크기나 몸무게 심지어는 자세한 생김새까지 복원해왔기 때문에 공룡은 아주 친근한 존재가 되었답니다. 그러나 공룡이 화석의 전부는 아니에요. 아주 먼 옛날에 살았던 생물의 뼈, 껍질, 이빨 등이 땅 속에 묻혀 오랜 시간 동안 굳어지면 화석이 된 답니다. 따라서 화석의 종류도 매우 다양해요. 어떤 생명체가 태어나서 죽고 진화했는지 고스란히 보여주는 화석, 그 길고 긴 지구의 역사책 속으로 함께 떠나요.

공룡 상식 업그레이드 퀴즈-그래도 난 공룡이 너무 좋아!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공룡! 마치 공룡에 대한 모든 것을 알고 있다고 착각하기 쉬워요. 공룡 퀴즈를 풀어 보면서 공룡에 대한 상식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해 볼까요?

❶‘‘공룡’이란 말의 뜻은 무엇일까?
❷주로 북아메리카에서 화석이 발견되며 ‘폭군 도마뱀’이란 뜻을 가진 공룡은 무엇인가?
❸공룡의 이름은 국제적인 약속에 따라 반드시 두 단어의 그리스어나 이 언어로 쓰여 진다. 이 언어는 무엇인가?
❹우리나라에서 공룡의 발자국이 발견된 곳으로 세계 3대 공룡발자국 화석 산지 중의 한 곳이다. 백악기 공룡 발자국 화석이 3000여 개 이상 발견된 이 곳은 어디인가?
❺영화 ‘티라노의 발톱’을 보면 공룡과 맞서 싸우는 사람들이 나온다. 과연 공룡 시대에 사람들도 함께 살았을까?
❻마지막 공룡 퀴즈! 공룡을 사랑하는 친구들이라면 진짜 공룡을 구별해 낼 수 있어야 한다. 우선 공룡은 중생대에만 살았던 파충류여야 한다. 온갖 파충류들이 모두 공룡이라고 우기면 곤란하니까. 또 공룡은 땅 위에서 생활한 육상동물이다. 그러면 마지막 남은 기준 하나는 무엇일까?

정답 및 해설

❶‘Dinosaur’를 우리말로 옮긴 것이‘공룡’인데, ‘무시무시한 도마뱀’이라는 뜻이다.
❷티라노사우루스
❸라틴어
❹경남 고성군 하이면 덕명리
❺아니다. 공룡은 중생대에 번성했지만 인류는 한참 뒤인 신생대에 비로소 나타나 진화하기 시작했다.
❻공룡은 몸통 아래로 뻗은 곧은 다리를 가져야 한다. 다리가 퇴화한 뱀이나 굽은 다리로 꼬리를 질질 끌고 다니는 악어는 절대 공룡이 아니다.

지금으로부터 46억 년 전 원시 상태로 탄생한 지구는 많은 변화를 겪으며 현재에 이르렀습니다. 물론 지금 이 순간에도 지구는 끊임없이 변하고 있어요. 따라서 과거에 지구가 겪어온 변화를 알 수 있다면 미래에 대한 예측도 가능하답니다. 화석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겠지요? 그럼 지금부터 화석을 분류하는 기준과 지질시대에 따른 화석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기로 해요.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05년 20호 어린이과학동아 정보

  • 신방실 기자

🎓️ 진로 추천

  • 지구과학
  • 생명과학·생명공학
  • 역사·고고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