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안 싸우면 못 사는 나라, 싸울랜드

퍼즐 탐정 썰렁 홈즈

태평양의 아주 조그만 섬나라인 싸울랜드 공화국. 나라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언제나 싸우는 소리로 시끌벅적하다. 그런데 이곳 싸울랜드의 왕인 ‘너팰레옹’이 심각한 고민에 빠졌다. 자신의 딸인 ‘피가나’공주가 복잡한 싸움에 휘말려 버린 것이다. 방법을 찾지 못한 왕은 좋은 생각을 떠올렸다. 움을 해결하는 사람을 싸울랜드 최고의 미녀인 피가나 공주와 결혼시키고 왕자로 삼겠다는 것. 이 소식을 들은 썰렁 홈즈는 싸움을 해결하기 위해 나섰다. 이번 문제를 해결하면 썰렁 홈즈도 드디어 결혼을 하고 왕자가 될 수 있는 기회였다. 과연 썰렁 홈즈가 해결할 수 있을까? 그리고 드디어 결혼을?

얼마나 손해를 본 거야?

피가나 공주는 이웃 나라의 공주‘나몰라’에게 10,000원을 빌려 주었다. 그런데 나몰라 공주는 돈을 갚는 대신 12,300원짜리 자신의 새 옷을 선물로 주었다. 피가나 공주는“그럼 내가 빌려 준 10,000원을 뺀 2,300원만 주면 되겠구나?”하고 2,300원을 나몰라 공주에게 주었다. 그런데 나몰라 공주는 그만 다른 나라의 왕자랑 결혼해서 떠나 버렸다. 그 후 며칠이 지난 어느 날, 피가나 공주는 그 옷이 나몰라 공주의 것이 아니라 또 다른 나라의‘시침뗄라’공주의 것임을 알게 되었다. 할 수 없이 피가나 공주는 시침뗄라 공주에게 옷값으로 12,300원을 주었다. 화가 난 피가나 공주는 자신이 손해 본 돈을 돌려받기 위해 나몰라 공주에게 찾아 가려고 한다. 피가나 공주는 얼마를 손해 본것일까?

어떤 과일이 들어 있을까?

피가나 공주는 나몰라 공주를 찾아 떠났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다. 구두쇠로 소문난 과일장수‘다파라몽조리’와 또 싸움이 난 것이다. 성급하게 길을 가다 부딪쳐 바나나와 키위를 담은 통들을 모두 엎어 버린 것. 공주는 한 통에는 바나나만을 다른 한 통에는 키위만을 또 다른 한 통에는 바나나와 키위를 섞어 담았으나 각각 전혀 다른 그림의 통에 넣고 닫아 버리는 실수를 했다. 그런데 과일을 담은 통은 한 번 뚜껑을 열면 못쓰게 되어 있었다. 난처한 상황. 과일을 담은 통의 뚜껑을 하나만 열어 보고 나머지 통에 무엇을 담았는지 알아낼 방법은 없을까?
 


더해도 곱해도 모두 같은 수는?

피가나 공주는 과일장수와 다투
고 나서 그냥 자신의 성으로 돌아와 버렸다. 그런데 이번에는 새침데기 여동생‘피만나’공주가 시비를 걸어 왔다.
“언니, 또 셈을 못해서 나몰라 공주한테 당했다며? 그러게 수학 공부 좀 열심히 하지 그랬어?”
“뭐라고? 넌 얼마나 잘 해서 그러니? 조그만 게 까불고 있어.”
“그럼 언니, 내가 내는 문제 맞혀 봐. 정답을 맞히면, 언니가 손해 본 돈을 내가 줄게. 하지만 틀리면 언니가 받은 옷을 나에게 선물로 줘야 해. 알았지? 그럼 문제 낼게. 여기 세 개의 빈칸이 있어. 서로 더한 값과 서로 곱한 값이 같아지려면 세 개의 빈칸에는 어떤 숫자가 와야 할까?”
 

없어진 유리구두는 어떤 것?

화가 난 피가나 공주를 더욱 화나게 하는 사건이 또 하나 벌어졌다. 공주의 취미는 유리구두를 모으는 것. 그것도 빨강, 파랑, 노란 색깔의 유리구두만 모은다. 그런데 신발장 네 번째 줄의 유리구두 하나가 없어진 것이다. 문제는 어떤 색깔의 유리구두가 없어졌는지 기억을 못한다는 것. 한 가지 단서는 같은 색깔의 유리구두는 서로 무게가 같고, 색깔이 다르면 무게도 다르다는 것. 또 신발장 각 줄에 놓인 유리구두 무게의 합이 모두 같다는 것이다. 즉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줄의 신발들의 무게를 각각 더하면 모두 같다는 것이다. 과연 네 번째 신발장에서 사라진 유리구두는 어떤 색깔일까?

썰렁 홈즈의 정답

첫 번째 문제의 답


피가나 공주는 나몰라 공주에게 10,000원을 빌려 주고, 또 2,300원을 주었다. 그리고 또 시침뗄라 공주에게 12,300원을 주었다. 물론 실제로 나간 돈을 따지면 24,600원이지만 12,300원짜리 옷을 받았기 때문에 손해 본 것은 피가나 공주에게 준 12,300원이다.

두 번째 문제의 답

통에 그려진 것과 담겨 있는 과일이 전혀 다르다는 것이 힌트! 바나나와 키위가 섞여 있는 통의 뚜껑을 열어 보자. 통의 그림과 실제 과일이 각각 다르므로 바나나와 키위가 함께 그려진 통에는 바나나 또는 키위 둘 중의 하나만 담겨 있을 것이다. 만약 키위가 나왔다면 바나나 그림의 통에는 키위만 있고, 키위 그림의 통에는 바나나와 키위가 섞여 있음을 알 수 있다.

세 번째 문제의 답

정답은 1, 2, 3. 1+2+3=6이고, 1×2×3=6이다.

네 번째 문제의 답

각각에 놓인 줄의 신발 무게가 같다고 했으므로 첫 번째 줄(빨강+빨강+파랑+파랑+노랑)=세 번째 줄(노랑+파랑+파랑+파랑+빨강+파랑) 따라서 빨강=파랑+파랑, 첫 번째 줄(빨강+빨강+파랑+파랑+노랑)=두 번째 줄(노랑+노랑+빨강) 따라서 빨강+파랑+파랑=노랑, 결국‘노랑=파랑+파랑+파랑+파랑’이 된다.
각 줄의 구두를 파랑 유리구두로 바꾸어 보면 파란 유리구두 10켤레와 같다. 네 번째 줄의 구두를 파란 유리구두로 바꾸어 보면 파란 유리구두 8켤레가 나온다. 결국 파란 유리구두 두 개에 해당하는 빨간색 유리구두가 없어진 것이다.

싸울랜드는 싫어~!

문제를 모두 해결한 썰렁 홈즈. 드디어 총각 신세를 벗어나 결혼을 하게 되는 것인가? 그것도 공주를 신부로? 그런데 이게 웬일? 문제를 해결한 썰렁 홈즈는 그냥 집으로 돌아가 버렸다. 공주에게 보내는 편지 한 장만 남긴 채….
“제 임무를 다 하고 떠납니다. 결혼은 진정 사랑하는 사람과 하는 것이지요. 문제를 해결했다고 잘 알지도 못하는 저와 결혼을 한다는 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부디 좋은 사람 만나서 행복하게 잘 사시오. 싸우지 말고…. - 썰렁 홈즈 드림”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05년 10호 어린이과학동아 정보

  • 김원섭 기자

🎓️ 진로 추천

  • 문화콘텐츠학
  • 문예창작
  • 교육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