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오늘도 스마트폰 화면을 쓸어 넘기며 이 영상 저 영상 헤매다 지친 당신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새롭고 흥미로운 테크&과학 소식을 꽉꽉 채운 ‘씨즈’ 채널을 소개합니다. 짧은 릴스부터 긴 유튜브 영상까지, 취향에 맞게 즐기고 새로운 소식도 얻어가세요.

평소처럼 영상을 보기만 했을 뿐인데, 어느새 미래에 대한 지식이 쌓여 있을 겁니다.

각 QR코드를 스캔해 영상을 확인해 보세요!

 

 

중국 휴머노이드의 질주!

 

2025년 8월, 중국에서 세계 최초로 휴머노이드 체육대회가 열렸습니다. 500대가 넘는 로봇이 달리기, 격투, 축구 등 다양한 종목에서 실력을 겨뤘는데요. 여기서 중국의 로봇 기업 유니트리의 휴머노이드가 압도적인 속도로 21개 종목 중 4개의 금메달을 차지했습니다. 유니트리는 합리적인 가격과 우수한 성능의 휴머노이드로 글로벌 로봇 산업을 선도하는 회사죠. 직접 유니트리 본사에 찾아가 로봇 지능화의 현재와 미래를 살펴봤습니다. 점점 인간을 닮아가는 휴머노이드, 앞으로 얼마나 똑똑해질까요? 영상에서 그 가능성을 확인해 보시죠!

 

 

실험실에서 만든 스테이크

 

가축을 키우는 대신 세포를 길러 만든 고기, 배양육. 실제 고기와 얼마나 비슷할까요? 포항 티센바이오팜의 실험실에서 직접 맛을 비교해 봤습니다. 배양육은 살코기와 지방 세포를 배양해 원하는 부위를 구현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지는데요. 아직은 연구 단계지만, 언젠가 저렴한 가격으로 진짜 고기 맛을 즐길 날이 올지도 모릅니다.

 

 

양자가 만드는 미래

 

100년 전, 베르너 하이젠베르크가 양자역학에 대한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이후 양자역학은 인류의 기술 발전을 이끌었죠. 이제 양자컴퓨터를 통해 그 본질에 조금씩 다가가고 있는 만큼 곧 우리의 상상을 넘어서는 세상이 열릴 겁니다. 고등과학원의 박권 교수와 시뮬레이션 우주론부터 양자가 바꿀 앞으로의 100년까지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세상에 없던 강인한 물질

 

 

충격에도 부서지지 않고, 불에 태워도 살아남는 놀라운 물질. 미국 라이스대 연구팀이 7월 16일 발표한 ‘메타물질’입니다. 실리콘에 자석 입자를 넣어 만들어 강한 충격에도 제 기능을 유지하는데요. 연구팀은 원하는 부위에 약물을 정확히 전달하는 의료용 소재로 이 물질을 활용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또 어떤 분야에 쓰이게 될지 기대됩니다!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25년 11월 과학동아 정보

  • 배성윤 에디터
  • 디자인

    이형룡

🎓️ 진로 추천

  • 물리학
  • 생명과학·생명공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