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가상인터뷰] 숲과 생태계를 지키는 박쥐

박쥐가 사는 곳이라면 흔히 어두침침한 동굴을 떠올린다. 그러나 박쥐의 생활은 동굴 안보다 그 바깥 숲에서 활동이 더 큰 부분을 차지한다. 숲 생태계내 박쥐의 역할도 크다.

 

최근 이를 조명한 미국 어바나샴페인 일리노이대 연구팀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박쥐의 중요성을 가상인터뷰 형식으로 재구성했다. doi: 10.1002/ecy.3903

 

Q.박쥐씨의 서식지는 동굴이 아니었나요?

우리가 동굴에 대롱대롱매달려잠자는모습 때문에 그런 인식이 강하지만 다수 박쥐종의 실제 서식지는 숲이에요. 박쥐 중 동굴을 아예 이용하지 않는 종이 많고, 이용한다고 하더라도 1년 내내 동굴생활을 하는 박쥐는 정말 소수종에 불과하죠. 대다수의 박쥐는 숲에서 살며 먹이 활동을 해요.

 

Q.숲에서 어떤 먹이를 먹나요?

열대지역에 사는 박쥐들은 꿀이나 물고기를 먹기도 하지만, 온대지역의 박쥐 대부분은 곤충을 먹어요. 특히 숲속 나무들을 갉아먹는 곤충들을 많이 잡아먹죠.

 

Q.박쥐씨가 그 곤충들을 안먹으면 어떤 일이 벌어지죠?

최근에 미국 연구진이 미국 중부 활엽수 지역에서 3년간 실험을 진행했어요. 숲 속에 커다란 그물망을 쳐서 우리가 못 들어가게 한 거죠.
그러자 그 지역 나무에 곤충이 3배나 더 늘었어요. 그뿐만이 아니에요. 나무에서 떨어진 낙엽도 3~9배나 증가했어요. 평소에 우리가 이 나무들을 지켜준 셈이죠. 이 나무들은 야생동물에 열매를 제공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답니다.

 

Q.숲 속에서 박쥐씨가 점점 사라지고 있다고 들었어요.

맞아요. 곰팡이균에 감염돼 코가 하얗게 변하면서 죽는 흰코증후군에 걸린 박쥐가 많아졌어요. 북미에서는 이 질병으로 수백만 마리가 죽어서 일부 종이 멸종위기에 이르기도 했죠.숲 속에 세워진 풍력 발전기에 충돌해 죽는 경우도 많이 늘어났고요. 숲에서 꼭 필요한 역할을 하는 우리에게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2022년 12월 과학동아 정보

    🎓️ 진로 추천

    • 생명과학·생명공학
    • 환경학·환경공학
    • 산림·작물·원예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