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어서와! 고등학교는 처음이지?

예비고1을 위한 맞춤형 입시정보

신학기 대비 가이드

 

두근두근 나도 이제 진짜 고등학생!
고등학생이 되면 달라지는 것들은 무엇일까?
한눈에 알아보고 미리 준비해보자!

 

● 고등학생이 되면 무엇이 달라질까?


1. 교과목

 

Q. 고등학교 1학년이 되면 어떤 과목을 배우나요?

 

A : 

 

 

2015 교육과정이 도입되는 2018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은 공통과목을 배웁니다. 공통과목은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 통합과학, 과학탐구 실험입니다. 특히, 통합사회와 통합과학은 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올해부터 새롭게 신설되는 과목이니 미리 과목 구성과 학습법을 알아두시면 도움이 됩니다.

 

통합사회 학습법 보러가기

통합과학 학습법 보러가기 

 

2. 수업시간

 

Q. 고등학교 시간표가 궁금해요!

 

A : 중학교 때 1교시에 45분이었던 수업시간이 고등학생이 되면 50분으로 늘어납니다. 50분 수업의 총 7교시가 정규 수업이며, 학교에 따라 ‘방과후 학교’와 ‘야간 자율학습’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Q. 야간자율학습(줄임말: 야자)이 뭔가요?

 

A : ‘야간자율학습’은 정규수업 후 보충수업이나 방과후 학교와는 달리 말 그대로 ‘자율적으로 학습’하는 시간입니다. 학교에 따라 시행의 차이가 있으며 주로 오후 6시 정도에 시작하여 오후 10시까지 진행됩니다. 야간자율학습은 부족한 과목을 보충할 수 있고 오늘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복습하거나 인강을 듣기에도 충분한 시간이기 때문에, 주어진 시간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 계획을 잘 세워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평가방식

 

Q. 고등학교에서는 어떻게 평가하나요?

 

A :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면서 ‘과정 중심의 평가’가 더 강조되어 ‘수행평가’의 비중이 더욱 커졌습니다. 수행평가는 수업시간 중의 태도, 발표, 과제, 토론, 연구보고서 등의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는 만큼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전 과정을 성실하게 준비해야 합니다. 특히, 수행평가는 각 교과 과정의 특징에 맞게 수업 안에서 진행되므로 교과목별 수행평가의 유형에 대한 파악을 해두고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점수에 따라 A~E등급을 부여하여 절대평가하는 중학교와 달리, 고등학교에서는 상위누적(석차) 비율에 따라 등급을 부여하여 상대평가를 합니다. 어떤 수업을 듣는 학생이 100명이라면, 상위 4%인 1~4등까지는 1등급, 상위 11%까지 해당하는 5~11등까지는 2등급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총 9등급으로 나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내 시험 점수만으로 성적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그 수업을 듣는 학생들 중에서 상위 몇 %에 해당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이 평가방법은 수능에서도 적용되니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상대평가를 하기 때문에 고등학교 성적표에는 단위 수와 석차등급이 추가됩니다. 단위 수는 일주일 동안 해당 과목이 몇 시간 들었는지를 알려주는 항목이고, 석차등급은 성취도와 달리 상대평가로 매겨지는 항목입니다. 입시에서는 단위 수와 석차등급을 활용해 내신 성적을 평가하는 경우가 많으니 단위수가 높은 과목일수록 석차등급을 잘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고등학교 교과학습발달사항 일부 예시

 

 

● 한눈에 보는 고등학교 1학년 1학기 학사일정

 

2019년 01월 과학동아 정보

    🎓️ 진로 추천

    • 교육학
    • 국어국문·한국학
    • 심리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