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Issue]천체물리학저널

이달의 저널

천체물리학저널 (The Astrophysical Journal, ApJ)

천체물리학계의 독보적인 학술지. 우주가 팽창하고 있다는 사실을 밝힌 에드윈 허블, 블랙홀을 수학적으로 계산한 수브라마니안 찬드라세카르가 각각 20년씩 편집장을 맡은 121년 역사의 유서 깊은 학술지다. 2014년 기준 피인용지수는 5.993으로 ‘매우 높은 편’. 자매지인 ‘천체물리학저널 증보(ApJS)’, ‘천체물리학저널레터(ApJL)’ 역시 천체물리학 분야 최상위급 학술지로 꼽힌다.

그.런.데. 지난해 송유근 군의 논문 표절 사건으로 천체물리학저널은 신뢰도가 추락하는 위기를 맞았다. 일각에서는 “논문이 어떻게 심사를 통과했는지 모르겠다”는 비판이 나올 정도. 현재 편집장인 에단 비쉬니악이 송 군의 지도교수인 박석재 박사의 대학원 지도교수인 점에 의심을 품는 사람도 있다. 천체물리학저널은 송 군의 논문을 철회하며 서둘러 진화에 나섰다. 금이 간 신뢰가 회복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2016년 01월 과학동아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