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인류 역사와 함께한 가장 오래된 학문

건설공학은 상하수도나 교량, 댐, 터널, 도로 등 사회기반시설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인류가 자연재해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고 안전한 삶의 터전을 가꾸기 위해 개발한 토목기술이 건설공학의 뿌리입니다. 마실 물과 농사에 필요한 물을 얻기 위해 수로를 만들고, 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건물을 쌓는 등 문명의 발달과 함께 진화했습니다.

원자력발전소와 우주정거장도 건설!

도시의 유지·관리를 중요시하는 전통학문이지만, 원자력발전소나 우주정거장 건설을 연구하는 최첨단학문이기도 합니다. 구조물을 안정적으로 세울 수 있도록 흙의 성질을 배우고 연구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정보통신기술과 결합된 지능형교통시스템을 연구하는 등 융합학문으로 진화하는 추세입니다.





하나뿐인 지구를 보존하는 학문

환경공학은 대기·수질·폐기물·토양·해양에서 일어나는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세기 들어 탄생한 학문입니다. 각종 오염상태를 측정하고 오염물질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기술을 연구합니다. 환경과학 및 공학은 물론, 환경경영, 환경정책, 언론환경 등 다양한 분야가 있습니다.

핵심 이슈는 지구온난화

최근 단연 이슈가 되고 있는 환경문제는 바로 기후변화입니다. 산업화로 기후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다양한 연구결과가 나오면서 환경공학도 함께 주목을 받았습니다. 최근 세계 곳곳에서 이상기후로 인한 재해가 심해지면서 지구적으로 환경문제를 연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14년 03월 과학동아 정보

    🎓️ 진로 추천

    • 환경학·환경공학
    • 토목공학
    • 건축학·건축공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