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빅 데이터와 인 메모리 데이터베이스 기술

재미있는 전공탐험





인 메모리 데이터베이스란?

데이터베이스란 데이터를 저장, 관리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가져올 수 있도록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이전까지는 데이터를 처리하려면 디스크에서 데이터를 가져와 부분적으로 메모리에 올리고 CPU에서 처리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 양이 빠르게 증가하는 오늘날에는 연산 도중 응답속도가 떨어질 수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모든 데이터를 메모리 위에 올려두고 작업하는 ‘인 메모리 데이터베이스’가 등장했습니다.

현재 기업들에서 다루는 데이터는 수백 TB(테라바이트)에 이르는데, 이러한 빅 데이터를 관리할 때 인 메모리 데이터베이스 기술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가요?

메모리 위에 모든 데이터를 다 올리는 것은 아직 기술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저장하는 방법을 연구합니다. 또 서버 여러 개를 두고 병렬 연산을 하고, 여러 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해 시스템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받는 지연 시간도 줄이고 있습니다.

대량의 데이터로 통계를 내는 데는 ‘열 별 저장’ 방법이 유리하지만, 새로운 데이터를 추가·삭제할 때는 ‘행 별 저장’이 더 유리합니다. 두 방식을 적절히 조화시켜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으로 개발한 것이 바로 하나(HANA)입니다. 최근에는 어플리케이션과 데이터베이스가 따로 존재해 서로 데이터를 주고받는 과정에서 생기는 비효율을 줄이기 위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어떤 학생을 원하는지?
 
컴퓨터의 구조에 대한 이해가 기본입니다. 운영체제에 대한 이해, 그리고 컴파일러의 작동 원리에 대한 지식도 중요합니다. 또 빅데이터 안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끌어내고, 현재 가진 데이터로 미래 경향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 또한 갖춰야 합니다. 그리고 이런 지식을 바탕으로 전문가가 되겠다는 열정과, 열정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경험을 통해 미래를 볼 줄 아는 안목을 가진 학생들을 원합니다.

졸업 후 진로는 어떻게 되나요?

연구실과 IT기업인 SAP간의 긴밀한 협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미 석·박사 과정의 연구실 학생들이 SAP에서 다루는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으며, 연구실 출신 동문들이 팀장급 이상의 주요직을 맡고 있고, 직원들과의 협력을 통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13년 09월 과학동아 정보

  • 이주헌 도움 정혜인 SAP 연구원, 김성준 서울대 인메모리데이터베이스 연구실 박사과정 연구 기자

🎓️ 진로 추천

  • 컴퓨터공학
  • 정보·통신공학
  • 소프트웨어공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