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images.dongascience.com/uploads/old/articleEditor/2012/04/13902767334f964fd76e821.jpg)
과학과 수학을 좋아한다는 말을 하면 소위 ‘오덕’ 보듯 바라보는 주변의 시선을 느껴 본적이 있나요? 반대로, 지금까지는 과학, 수학과 친하지 않았지만 앞으로 절친이 되고 싶은가요? 그렇다면 국내 최대 과학 미디어인 <;과학동아>;, <;수학동아>;, <;어린이과학동아>;가 공동으로 인터넷에 만든 ‘과학특별시’로 놀러 오세요.
과학특별시는 과학과 수학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소통하는 특별한 공간이에요. 과학특별시에 가입해 과학특별시민이 되면 과학과 수학 정보를 나누는 것은 물론, 봉사 활동 등 특별한 과학 체험을 할 수 있어요. 또한 과학특별시에서는 다양한 미션들을 공개합니다. 과학특별시민
들이 미션을 차근차근 수행하다 보면, 푸짐한 선물도 받고 해외 탐사의 기회까지 잡을 수 있어요. 해외 탐사 후에는 동아사이언스 잡지에 자신의 글과 사진이 실리는 특별한 포트폴리오도 남길 수 있어요. 이런 기회를 놓치면 두고두고 후회하겠죠? 지금 과학특별시에서는 오픈 이벤트로 해외 탐사 BIG3 이벤트가 열리고 있어요. 어떤 내용인지 살펴볼까요?
편집장과 함께 떠나는 해외 탐사 BIG3!
1 캐나다에서 공룡 화석을 발굴한다고?!
캐나다 알버타 주에 위치한 공룡주립공원에서 발굴되기만을 기다리고 있는 수많은 공룡화석들을 만나 보는 건 어떨까? 1979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로 선정된 공룡주립공원은 세계 최대 규모의 공룡 화석 채굴장이다. 약 7500만 년 전 백악기 지층에서는 ‘뼈 무덤’이라 불릴
만큼 무수한 어류, 거북류, 양서류, 유대류의 화석들도 발견되고 있다. 이 곳은 최후의 공룡이 살았던 지역으로 알려져 있으며, 아열대 습지였던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현재는 건조한 기후에 황량한 볼모지라 SF영화의 촬영지로 더 유명하다. 퇴적암의 침식 작용으로 생긴 버섯
모양의 괴기한 암주(후두스)가 우뚝 솟아 장관을 이루고 있다. 캐나다에서 만나는 고생물과 지질 탐사에 도전해 보자.
참여 대상 중·고등·대학생 | 선발 인원 2명 | 후원 캐나다관광청 (www.canada.travel)
2 남태평양 미크로네시아에서 열대해양탐사를!
남태평양에는 산호초에 둘러싸인 아름다운 섬들이 환경오염과 기후변화로 점점 사라져가고 있다. 한국해양연구원에서는 남태평양 미크로네시아 축주에 한·남태평양해양연구센터를 설립해 환경과 해양생물을 연구하며, 생태계 파괴를 줄이고 기상이변에 대비하고 있다. 열대해양탐사단이 되면, 해양연구센터의 연구원들과 함께 습지 생물이 사는 서식지인 맹그로브 숲과 다양한 해양생물이 몰려드는 산호초를 직접 살펴보고, 해양 생물 해부 실험과 바이오에너지 연구 등에 참여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천혜의 해양 환경을 즐기기 위한 스노클링과 다이빙 체험, 현지 문화 체험 등 환경과 문화 체험이 고루 준비돼있다. 열대해양탐사를 통해 환경과 생물자원의 소중함을 배워 보자!
대상 중·고등·대학생 | 선발 인원 2명 | 후원 한국해양연구원
3 뉴칼레도니아에서 해양 체험을?!
‘뉴칼레도니아’ 하면 드라마 <;꽃보다 남자>;에 나온 하트 섬을 가장 먼저 떠올린다. 뉴칼레도니아는 태평양에서 세 번째로 큰 섬나라로, 호주와 뉴질랜드 사이 남태평양에 남북으로 길게 늘어서 있다. 본섬인 그랑드 테르와, 소나무섬으로 유명한 일데팽, 그리고 작은 섬들이 모여 있는 로열티 아일랜드로 이루어져 있다. 이 곳은 아름다운 자연의 가치를 인정받아 섬의 60% 이상이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됐다. 아름다운 푸른 바다에는 거대한 산호초와 애니메이션 <;니모>;의 주인공인 흰동가리를 비롯한 알록달록한 물고기들이 가득하다. 하늘에서 살펴본 맹그로브 습지는 하트 모양의 장관을 선사한다. 동화 속 풍경처럼 펼쳐지는 아름다운 섬 뉴칼레도니아에서 해양 탐사의 기회를 놓치지 말자!
대상 초·중학생 | 선발 인원 2명 | 후원 뉴칼레도니아관광청 (www.new-caledonia.co.kr)
![](https://images.dongascience.com/uploads/old/articleEditor/2012/04/6013023884f96517d84d2f.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