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이번 호 과동 초이스에 선정된 ‘하드디스크 읽기/쓰기 속도가 다른 이유’는 선명한 주제와 참신함이 돋보였다. 컴퓨터의 일반적인 저장장치인 하드디스크에서 파일을 불러오고 읽는 데 걸리는 시간이 제각각인 이유를 과학적 근거를 들어 설명했다.

이 기사가 초이스에 선정된 이유는 기사 내용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구체적인 이미지와 물리에서 배운 공식 등을 적절히 활용했기 때문이다. 컴퓨터를 다뤄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궁금해 할 만한 의문을 과학적 논리로 알기 쉽게 풀이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얻었다. 특히 구체적인 수치를 제시해 나가며 독자들이 자연스럽게 기사의 흐름을 쫓아갈 수 있도록 한 것은 과학 기사에서 사실과 정보를 전달하는 좋은 방법이다.

아쉬움도 남는다. 기사는 도입부에서 지난해 10월 말 태국에서 발생한 폭우와 홍수를 언급하며 당시 하드디스크 가격이 폭등한 현상을 소개했다. 때문에 하드디스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이 도입 부분은 하드디스크를 소재로 독자들의 시선을 끄려는 의도는 좋았지만 기사 내용과 직접 관계가 없는 내용이어서 아쉬웠다. 독자의 관심을 끄는 에피소드를 소개할 때에도 기사의 주제와 관련 있는 내용을 찾도록 하자. 이 기사의 경우 하드디스크 처리 속도가 때때로 달라져서 난감했던 일화를 찾아서 소개하는 것도 방법이다.

‘소리없이 다가오는 죽음의 공포, 공황장애’는 시의성에서 적절했다는 평가를 받아 과동 픽업에 선정됐다. 최근 들어 연예인들의 공황장애 경험 사실이 눈길을 끌면서 새삼 공황장애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졌다. 공황 장애란 어떤 질병이고 어떤 신경과학적 의미가 있는지 많은 이들이 궁금해 할 것이다. 이런 주제를 기사로 작성해 보는 것은 분명 가치가 있다.

이 기사는 공황장애에 대한 설명과 연예인들이 공황장애를 주로 겪는 이유, 뇌의 구조 분석과 뇌신경과학 등 다양한 내용을 설명하기 위해 노력했다.

하지만 공황 장애에 대한 설명과 뇌과학적 측면만 다뤘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남는다. 다시 말해 공황장애 현상을 전반적으로 다루려고 하다 보니 구체적인 주제에 도달하지 못하고 늘여서 설명하는 데만 집중했다는 것이다. 공황 장애를 극복하는 방법 또는 공황장애를 치료하기 위한 의학적 노력, 공황 장애와 함께 현대인(또는 연예인)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신경 질환 등이 기사의 주제로 훨씬 구체적이어서 독자들의 흥미를 끌 수 있다.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12년 2월 과학동아 정보

  • 김민수 기자

🎓️ 진로 추천

  • 컴퓨터공학
  • 물리학
  • 심리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