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제조사 코리아디지탈┃가격 55만 원
멘토새콤달콤한 오렌지 주스의 산성도는 얼마일까. 급식에 나온 찌개의 염도는 얼마일까. 창문을 닫은 교실 안에서는 산소가 부족하지 않을까.
컴퓨터기반실험(MBL) 장비 ‘멘토’는 이런 궁금증을 한 번에 해결한다. 컴퓨터에 연결된각종 센서가 실험 데이터를 수집해 실시간으로 결과를 분석한다. 실험 종류에 따라센서만 갈아 끼우면 온도와 기압, 소리, 습도 등 여러 실험값을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다.
MBL 장비는 컴퓨터에 연결해야 측정값을 확인할 수 있고 가격이 비싸다는 것이단점으로 지적돼 왔다. 게다가 실험에 따라 센서를 새로 구입해 바꿔 끼워야 하기 때문에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멘토는 MBL의 이런 단점을 보완했다.
본체에 터치 화면이 달려 있어 컴퓨터에 연결하지 않고도 그 자리에서 실험 결과를바로 확인할 수 있다. 컴퓨터와 연결하면 더 정밀한 분석이 가능하다. 본체를 컴퓨터 USB포트에 꽂기만 하면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설치되기 때문에 분석 소프트웨어를 따로 설치할 필요도 없다.
멘토는 30가지가 넘는 센서를 제공하며 한 번에 4개 센서로 동시 측정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온도와 기압, 조도, 습도 센서를 사용해 고도에 따라 달라지는 값을 측정하면 등산의 과학적 원리를 알아볼 수 있다. 또 측정시간을 분 단위로 설정하면 시시각각 바뀌는 실험값을 얻을 수도 있다. 무엇보다 센서 가격이 종전 제품의 절반인 점은 멘토만의 큰 매력이다.
어려운 실험도 척척! 실험 도우미
남들과 다른 특별한 실험을 하고 싶다면 주목하라. 자동차 엔진을 조립하며 구조와 원리를 배울 수 있고 유정란을 부화시켜 생명체의 경이로움을 느낄 수 있는 실험 도우미가 여기 모였다. 시앙스몰 (www.scimall.co.kr)에서 모두 구입할 수 있다.
그린e타운
나노게터스 | 69만 3000원
최근 친환경 에너지로 주목받는 연료전지의 원리를 단계별로 배울 수 있는 키트. 태양광에너지가 물을 분해해 수소를 얻으면 연료전지 셀이 수소로 전기를 만든다. 모든 과정을 단계별로 실험할 수 있다.
엔진모델 만들기
NSI 인터네셔널 | 15만원
엔진 모형을 조립해보며 엔진의 구조와 원리를 배우는 키트. 실제 엔진과가장 비슷하게 만들 수 있고, 본체가 투명해 내부를 자세히 관찰할 수 있다. 엔진이 작동하는 모습을 살펴보는 재미도 있다.
알콤 디지털부화기(고급형)
오토일렉스 | 8만 8000원
유정란을 부화시켜 예쁜 병아리가 태어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부화장치. 알이 깨어나기에 가장 알맞은 온도와 습도를 자동으로 맞추기 때문에 부화에 성공할 확률이 높다. 유정란을 최대 3개까지 한꺼번에 부화시킬 수 있다.
디노USB현미경 AM413ZT
나래플러스 | 46만 2000원
컴퓨터 USB포트에 연결하면 모니터에서 관찰 대상을 확대한 화면을 볼 수 있다. 최소 10배에서 최대 230배까지 배율 조정이 가능하다. 측정 프로그램이 들어 있어 아주 작은 물체의 길이와 면적, 원주, 각도를 잴 수도 있다. 사진은 물론 동영상 촬영도 가능한 깜찍한 장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