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초입이면 여름휴가를 떠나는 도시 탈출은 절정에 이른다. 별 관측, 생태체험 등을 주제로 한 과학캠프도 이 시기에 몰린다. 탁 트인 자연으로 떠나는 모처럼의 여름 여행. 그곳에 어울리는 과학 상품을 소개한다.
햇빛으로 요리를 할 수 있는 간이 조리기구다. 포물면 거울의 지름이 300mm(보급형), 500mm(대형)인 두 종류가 있다. 햇빛이 포물면 거울에서 반사돼 한 곳에 모이는 초점에 용기를 올려놓고 요리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제조사 : 한국 자란(Jaran)
가격 : 35,000원
포물면에서 빛이 모이는 원리
포물면은 기하학적으로 독특한 특징이 있다. 포물면 축에 평행하게 입사하는 모든 빛은 거울에서 반사된 뒤 초점에 모인다. 이런 성질을 이용한 대표적인 예가 ‘파라볼라 안테나’다. 안테나로 들어오는 전파가 초점에 모이므로 약한 전파도 잡아낼 수 있다.
‘파라볼라형 조리기’도 포물면 거울에 반사된 햇빛을 초점에 모아 조리기구를 가열한다.
손목에 끼는 모기퇴치용 밴드다. 서울대 응용생물화학부 안용준 교수팀이 개발한 제품으로 회향유(油)라는 천연물질이 첨가돼 인체에 해롭지 않다. 회향유는 회향이라는 열매를 증류시켜 얻는 기름으로, 주성분인 ‘아네톨’과 ‘펜촌’이 모기가 싫어하는 향을 풍긴다. 모기는 여름철 최대의 적이라는 걸 잊지 말자.
제조사 : 한국 내츄로 바이오텍
가격 : 3,000원
발광다이오드 3개로 밝은 빛을 내는 손전등이다. 측면에 달린 손잡이를 돌려 전기를 만든다. 1분 정도 돌리면 45분 동안 쓸 수 있다. 회전 운동으로 전기를 만드는 원리로 물리학자 패러데이가 발견한 ‘전자기유도’ 현상을 이용했다. 실제 발전소에서 전기를 생산하는 원리와 같다.
제조사 : 미국 엑스칼리버 일렉트로닉스
가격 : 22,2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