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과총) 선정 10대 뉴스

01_황우석 교수 파문

MBC PD수첩이 “황 교수의 지시로 줄기세포 사진을 2장에서 11장으로 부풀렸다”는 연구원의 증언을 보도하고 생명과학인들이 줄기세포 사진 조작 의혹을 제기하면서 환자맞춤형 줄기세포 연구 진위 논란이 불거졌다.

02_세계 최초 50나노 16기가 낸드플래시 메모리 개발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50나노(1나노는 10억분의 1m) 공정기술을 적용한 16기가비트급 낸드플래시 메모리 개발에 성공했다.

03_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 처리장 부지 선정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 처리장(방폐장) 부지로 경북 경주시 양북면 봉길리가 최종 확정됐다.

04_APEC에서 빛난 와이브로 시연과 국제표준 채택
휴대용 무선인터넷 서비스 ‘와이브로’가 올해 4월 상용화를 앞두고 부산 APEC 정상회의에서 첫 선을 보였다. 또 와이브로 기술을 근간으로 하는 모바일 와이맥스가 국제전기전자학회(IEEE)에서 국제표준으로 공식 승인됐다.

05_지상파 DMB방송 세계 최초 서비스 시작
2005년 12월 지상파 이동멀티미디어방송(DMB) 본 방송이 시작됐다. 지상파DMB는 우리나라 자체 기술로 개발돼 독일, 중국, 멕시코 등 세계에 수출한 최초의 방송 서비스다.
 

한국에서 처음으로 상용화된 지상파 DMB 서비스, 달리는 차 안에서 TV를 시청할 수 있다.


06_B-Z형 DNA 전환 수수께끼 규명
김경규, 김양균, 하성철 박사팀은 주로 오른쪽 나선형태인 B형 DNA가 단백질을 만들 때 왼쪽 나선형태인 Z형 DNA로 바뀌는 과정에서 두 DNA 연결부위의 구조를 규명해 ‘네이처’지에 표지논문으로 발표했다.

07_초음속 훈련기 T-50 1호기 출시
고등훈련기 ‘T-50’ 1호기가 2005년 8월 30일 출고돼 우리나라는 세계 12번째로 초음속 항공기 개발 국가에 등극했다.

08_암 억제 유전자 규명
서울대 김성훈 교수팀이 p18 유전자가 암 억제에 중요한 기능을 한다는 사실을 과학전문지 ‘셀’에 발표했다. 서울대 백성희 교수팀은 ‘KAI1’이라는 유전자가 암전이 억제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네이처’에 발표했다.

09_세계 최초, 정부 ‘과학기술 국채’ 발행 결정
정부는 미래 성장동력 확충을 위해 2700억 원 규모의 과학기술 국채를 올해 처음 발행하고, 해마다 채권 발행액수를 늘려가기로 결정했다.

10_한국형 휴머노이드 ‘휴보’ 탄생
한국과학기술원(KAIST) 오준호 교수팀이 3년간의 작업 끝에 한국형 휴먼로봇 휴보(HUBO)를 탄생시켰다.

사이언스 선정 10대 뉴스

01_진화는 지금도 일어난다
현재 진행중인 진화의 증거들이 속속 발견됐다. 10월 공개된 침팬지 게놈 지도에서 진화의 증거들이 다수 나왔으며, 조류독감에서 진화한 인간독감 바이러스도 진화의 사례로 설명됐다. DNA의 작은 변화가 엄청난 종의 분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도 발견됐다. 미국에서 창조론의 변형인 ‘지적설계론’이 종교인들에게 호응을 얻는 현상과 대조적이다.

올해 침팬지 등 여러 동물에서 진화의 강력한 증거가 발견됐다.


02_역사적인 태양계 탐사
달, 화성, 금성, 수성, 혜성, 소행성, 토성 등 태양계 형제들을 향한 탐사 여행이 이어졌다. 특히 토성의 위성 타이탄에 호이겐스호가 착륙해 보내온 사진들은 태양계의 경이로움을 지구인에게 선사했다. 딥임팩트와 스타더스트는 태양계 생성의 비밀을 풀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03_화사한 꽃의 비밀
경상대 김민철 교수는 개화호르몬인 ‘FT단백질’이 밤낮의 길이를 감지해 계절에 따라 개화를 유도한다는 사실을 밝혔다. 잎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은 생장점으로 이동해 꽃 피는 시기를 조절한다. 또 개화를 유도하는 유전자와 RNA의 역할도 세계 여러 곳에서 발견됐다.

04_중성자별의 충돌을 보다
중성자별의 격렬한 활동을 들여다보는데 성공했다. 우리은하 중심부 부근에서 우주 최대의 폭발인 감마선 폭발이 발견됐다. 두 개의 중성자별이 충돌했거나 중성자별과 블랙홀이 충돌해 생긴 것으로 분석된다.

05_베일 벗은 뇌질환
몇몇 뇌질환의 원인이 밝혀졌다. 2005년에 이뤄진 연구에 따르면 정신분열증, 튜렛신드롬, 난독증은 태아가 자궁에서 자랄 때 뇌에서 신경회로가 잘못된 연결을 맺기 때문으로 밝혀졌다. 이들 질환에 대한 치료법 개발도 더 활기를 띨 것으로 예상된다.

06_지구는 어디에서 왔는가
과학자들은 지구의 암석과 외계에서 날아온 운석을 비교한 결과 충격적인 사실을 밝혀냈다. 서로 비슷한 성분으로 생각했으나 두 물체를 구성하는 원자들이 서로 많이 달랐다. 일부에서는 지구가 다른 태양계에서 왔다고 주장하고 있다.

07_문지기 단백질의 정체
세포막에 붙어 있는 문지기 단백질의 분자 구조가 밝혀졌다. 이 단백질은 세포안과 밖의 전압 차이에 따라 문을 열어 칼륨 이온을 통과시킨다.

08_심해지는 기후변화
기후변화의 유력한 증거들이 잇따라 나오면서 이를 무시해 온 미국 정치인들마저 관심을 갖게 됐다. 심해수의 온난화, 허리케인의 증가, 극지 빙하의 감소, 철새의 이동경로 변화 등 기후변화는 점점 더 인류의 심각한 재앙이 되고 있다.

09_세포의 신호 전달 규명
세포가 주변 환경에서 들어오는 신호에 반응하는 메커니즘의 많은 것들이 2005년 밝혀졌다.

10_핵융합은 프랑스 품으로
세계의 첫 핵융합 실험로(ITER)가 프랑스 남부 카다라시에 세워진다. 이 사업을 놓고 프랑스와 일본이 각축을 벌였다.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06년 01월 과학동아 정보

  • 김상연 기자

🎓️ 진로 추천

  • 생명과학·생명공학
  • 화학·화학공학
  • 컴퓨터공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