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을 예방하려면 콩과 땅콩을 먹어라. 과학자들이 최근 발견한 건강법이다.

영국 런던대 마르코 팔라스카 박사는 쥐를 이용해 실험한 결과 “콩과 땅콩이 암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과학학술지 ‘암 연구’ 9월호에 발표했다.

암세포가 커지거나 다른 곳으로 전이되려면 암세포에서 혈관을 많이 만들어야 한다. 많은 과학자들이 암을 치료하기 위해 이 과정(앤지오지네시스)을 막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지만 아직 뚜렷한 해결책은 나오지 않았다.

연구팀은 콩 속에 있는 IP5(이노시톨인산-5)라는 성분에 주목했다. 콩에서 이 물질을 추출해 쥐에 혈관을 만드는 물질과 함께 넣자 혈관 생성이 반으로 줄었다. 또 난소암에 걸린 쥐에 이 물질을 넣자 암세포 크기가 줄어들었다.

연구진은 콩을 조금만 먹어도 몸 안에서 효과가 생길 뿐 아니라 부작용도 거의 없기 때문에 매우 좋은 암 예방법이 될 수 있다고 기대했다.

암을 예방하는 '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