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먹는 야채들 속에는 카탈라아제라는 효소가 많이 들어있다. 과산화수소를 분해시킬 수 있는 이 효소가 어떤 야채에 더 많이 들어있을까?
■왜 그럴까?
감자나 야채 속에는 과산화수소를 분해시켜 물과 산소를 바꾸는 효소인 카탈라아제가 들어있다. 실험한 야채 중에서는 감자에 카탈리아제가 가장 많이 들어있다. 다음은 당근, 무 순이다. 카탈라아제는 야채뿐 아니라 동물의 간에도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 효소는 혐기성 세균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생물체에 들어있다. 포유동물의 경우에는 적혈구와 간 속에 많이 있다. 분자량은 약 24만8천이고 0.09%의 철을 함유한 일종의 단백질이다. 과산화수소를 분해하는 힘이 매우 커서 1분간에 약 5백만 개의 분자를 분해한다. 이것은 현재 알려져 있는 효소 반응중 가장 빠르다.
인체에서 카탈라아제는 호흡작용의 산물인 과산화물을 분해해 제거한다. 물질대사 산물로 만들어지는 과산화물들은 세포의 노화를 촉진시키는 등 몸에 해로운 작용을 한다. 과산화수소 소독약을 바르면 하얀 거품이 나는 것도 혈액 속에 들어있는 카탈라아제가 과산화수소를 물과 산소로 분해하기 때문이다. 과산화수소가 분해될 때 발생하는 산소는 발생기 산소(이온 상태와 가까운 산소로 반응성이 큼)로 상처 부위를 소독하는 작용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