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조그만 카셋 테이프에 서류 50만장을 보관한다

K씨는 매우 당황했다. 그는 지금 국제전화로 상담을 하고 있는데, 그것은 지난 1년간을 끌어온 프로젝트에 관련된 것이었다. 문제는 8개월 전에 상대측에 보냈던 편지의 내용을 빠른 시간내에 참고할 필요가 있다는 것과 그 편지가 회사의 수십만 페이지의 서류 속에 있어서 그것을 비서들이 찾기까지는 수분이 걸린다는 것이다. 그러나 K씨는 서랍에서 작은 카셋테이프를 꺼내 개인용 컴퓨터의 드라이브에 넣었다. 애타게 찾던 편지가 모티터 화면에 나타난 것은 그로 부터 30초 후이다.
 

카셋테이프


음악에서 출발, 컴퓨터에서 각광

이런 가상 시나리오를 생각할 수 있는 것은 DAT의 덕분이다. DAT는 Digital Audio Tape의 약자이다. 이것은 원래 고음질과 왜곡없는 녹음을 위하여 1986년 10월부터 유럽과 일본에서 개발되었지만, 현재는 컴퓨터 분야에서 대량의 정보를 저장하는 용도로 유망한 평가를 받고 있다. DAT의 기술은 대량의 정보를 작은 공간에 저장하게 하며, 비용과 효율면에서도 우수한 효과를 얻게 한다. 예를들면 사진 지도 설계도면등의 저장고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DAT의 원리는 이름이 의미하는 것과 같이 소리 신호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디지틀 신호로 변환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디지틀 신호로 바뀐 다음에는 ‘헬리컬스캔’(helical scan)이라고 불리우는 기술로 테이프에 기록된다. 일반 오디오테이프에서는 길이 방향으로 똑바로 기록되지만 DAT에서는 테이프에 대각선 방향으로 기록된다. 이 방향의 변환이 신호를 매우 밀접하게 저장하는 비결이다. DAT의 기록방식은 비디오테이프의 그것과 매우 비슷하다.

DAT는 현재 오디오테이프로서는 실패했다. 그것은 복제가 매우 쉽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그 특성으로 인하여 DAT는 개인용 컴퓨터의 보조 기억매체로 주목을 받고 있다. 광디스크도 많은 데이타를 저장할 수 있고 필요한 데이타를 빠른 시간 내에 찾을 수 있도록 하지만, DAT는 더 많은 데이타를 저장할 수 있고 복제 변경 삭제가 용이하다. 변경이나 삭제가 가능한 광디스크는 아직까지 실용화되지 않았다.

1.3기가바이트의 데이타를 DAT테이프에 저장하는 데는 약 2시간이 걸린다. 분당 11메가바이트의 정보를 저장하는 셈이다. 그리고 테이프에 있는 임의의 데이타를 찾는데 드는 시간은 평균 20초이다.

테이프 한개로 대형컴퓨터의 용량을

DAT 하나면 1.3기가바이트(giga byte, ${10}^{9}$ 바이트)의 데이타를 저장할 수 있다. 이 것은 플로피디스크 3천6백장, 5 X 7크기의 사진 수천장, A4용지 서류 50만장과 맞먹는 양으로서 대형컴퓨터의 저장용량 수준에 이른다. 이런 기억장치가 개인용 컴퓨터에 설치될 수 있다니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DAT는 중소업체의 재무 데이타의 보관매체로 매우 적당하다. 이 경우 매달 1메가바이트(mega byte, ${10}^{6}$ 바이트)정도의 정보가 발생하는데 이것은 조그만 DAT테이프의 일부만 할당하면 저장할 수 있다. 은행과 보험회사들은 서로 상쇄된 수표를 검색하는데 사용할 수 있을 것이고, 데이타베이스 회사들은 고객에게 데이타를 공급하는데 이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미래에는 병원에서 CT(컴퓨터단층촬영장치)나 X레이자료를 DAT에 저장하였다가 그래픽 워크스테이션으로 처리하게 될 것이며, 전자출판분야에서는 사진 및 그림 자료들을 DAT에 담아 팔게 되리라는 전망이다.

양이 많고, 자주 수정되는 자료나 프로그램을 먼 거리에 있는 고객이나 지사에 보내기 위해서 지금까지는 대형컴퓨터의 무겁고 비싼 릴 테이프를 사용해야 했다. 그러나 DAT 기술로 인하여 싸고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조그만 DAT테이프는 우송료로 우표 한장이면 족하다. 하여간 DAT를 이용한 정보저장시스팀은 많은 데이타를 만들어내는 어떤 작업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정보검색에는 아직

지금까지 이야기한대로 DAT의 미래가 장미빛만으로 가득찬 것은 아니다. 우선 현재 개인용 컴퓨터에서 DAT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DAT테이프 드라이브는 6천달러 이상의 너무 비싼 가격이다. 그러나 멀지 않은 장래에 2천달러 이하로 떨어질 것이 예상되고 있다. 테이프의 값은 DAT가 널리 보급되면 10달러 정도가 될 것이라고. 1989년 말까지 현재의 개인용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디스크 드라이브 크기의 DAT 드라이브가 상품화될 전망이다.

또 다른 문제점은 DAT가 많은 정보를 저장하기에는 적합하지만 정보를 검색하기에는 느리다는 것과 이런 단점을 보완할 소프트웨어가 아직 개발되지 못했다는 것이다. 많은 개인용 컴퓨터 사용자들이 그런 소프트웨어가 개발되기를 기다리고 있다. 만약 그렇게 되면 DAT는 개인용 컴퓨터에 엄청난 능력을 추가하게 되는 셈이다.

그러나 가장 큰 장애요인은 DAT의 표준이 아직 정해지지 않은 것이다. 현재 적어도 4개의 DAT 기록방식이 개발되어 있으며, 표준 확정되기까지는 수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대형컴퓨터의 테이프 드라이브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IBM사는 아직 DAT에 대해 공식적인 언급이 없는 상태이다.

표준화의 문제가 해결되고, DAT테이프의 데이타를 검색하는 소프트웨어가 개발되고, 데이타 기록 및 해독속도가 향상되면 DAT는 단순한 정보 보관기능 이상의 능력을 발휘하게 된다. 특히 그래픽 데이타나 엄청나게 많은 데이타를 양산해내는 분야에 DAT가 필수적으로 사용될 것이다. 한 조사에 의하면 1993년까지 DAT의 시장은 제로에서 60만대에 이를 것이라고 한다.

DAT는 앞으로 대량의 기억장치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각광을 받을 것이다. 처음에는 공학용 워크스테이션이나 상위기종의 개인용 컴퓨터에 장착될 것이지만, 곧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를 찾으리라 생각된다. 아직 우리들은 기가바이트의 정보를 갖고 있지 못하지만, 가까운 미래에는 보통 사람들도 이런 정도의 정보를 처리해야 할 것이므로.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1989년 03월 과학동아 정보

  • 김연성 컴퓨터전문 자유기고가

🎓️ 진로 추천

  • 컴퓨터공학
  • 정보·통신공학
  • 소프트웨어공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