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기술에 관한 기본단어나 개념, 그리고 흔히 쓰는 어구(語句)를 수록한 영어책자와 카세트 테이프가 미국의 ‘SCIENTIFIC COMMUNICATION INTERNATIONAL’에 의해 소개되어 비 영어권지역의 이공계 학생들에게 환영받고 있다. 과거 과학 기술용어는 라틴어로 많이 표기되고 말해졌으나 최근에는 대부분 영어로 대체되었다.
한때 인공언어인 ‘에스페란토’를 국제어로 쓰자는 운동도 있었으나 실패했고 결국 비 영어권에서도 국제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자리에서는 영어를 쓰는게 일반화했다. 그러나 발음의 부정확등의 이유로 미국이나 영국에 유학한 학생들이나 국제회의에서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지역 출신들은 정확한 내용전달을 잘못해 안타까운 일이 자주 벌어진다.
이점에 착안해 나온것이 미국의 ‘스투릭’박사팀이 개발한 ‘A NEW METHOD TO STUDY SCIENTIFIC ENGLISH’이다. 이것은 유학하려는 학생이 토플을 공부하듯 과학기술계 학생들이 유학준비를 하는데 대단히 유익할 것으로 보인다. 연락처는 ‘SCIENTIFIC COMMUNICATION INTERNATIONAL 745 HIGH S.E PULLMAN, WASHINGTON 99163 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