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컴퓨터사회의 필수품 카드 홍수시대가 온다

우리가 이미 익숙하게 사용하고 있는 현금카드 신용카드뿐아니라 출생에서부터 모든 병록을 한장의 카드에 기록할 수 있는 의료카드, 학생증을 비롯 개인 학사일정이 수록된 교육용카드로 곧 실용화될 전망.

현재 카드라 하면 신용카드로 대표되는 플래스틱카드에 검은 띠가 붙은 자기스트라이프(Magnetic Stripe Card)를 생각하게 되나, 이외에도 최근들어 활발히 연구되어지고 있는 여러 종류의 카드가 있다.

카드는 정보의 기록방식에 의하여 자기카드(Magnetic Card) IC카드 광학카드(Laser Card) 등으로 분류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우선 검은 자기띠가 붙은 신용카드만을 생각하기 쉬우나 각종 보안용카드(Security Card), 건강정보를 수록한 의료카드(Medical Card), 각종 면허카드, 각종 신분증명카드(Identification Card) 등 그 활용분야가 광범위하여 해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다.

이와같이 그 활용범위가 광범위하고 관련산업의 발전속도가 빨라 다양한 종류의 카드가 등장하고 그 실용화연구도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바, 현재 가장 많이 통용되고 있는 자기띠를 이용한 자기(磁氣)카드의 대표격인 신용카드의 이용실태와 현재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미래카드 즉 IC카드 및 레이저카드 실용화 연구를 소개해 보기로 한다.
 

IC카드, 레이저카드로 발전


IC카드, 레이저카드로 발전

은행카드로 대표되는 자기카드는 자기에 의하여 정보를 기록하는 카드로 은행의 현금카드(현금자동지급기의 인출카드), 신용카드(Credit
Card)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보편화된 카드라 할 수 있다. 이에 대해 플래스틱카드 내부에는 IC 메모리 칩을 내장시킨 카드가 IC 카드인데, 현재 개발 및 실용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이는 기억용량이 64KB(약8천자)로 정보의 기록 및 갱신이 용이하므로 다기능 카드로 활용이 기대된다. '마스터카드'사에서는 신용카드로의 이용 실험을, 85년에 약 4만매의 카드를 발행하여 시험하여 점차 IC카드로 대체할 계획으로 있다. 현재로서는 카드 가격이 상당히 비싸나 장래에는 기술의 향상 및 대량보급에 의하여 가격이 저하될 것으로 기대된다.

광학카드 즉 레이저카드는 IC카드와 같이 미래의 카드로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카드로서 대용량의 정보를 기록하여 검색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기록내용을 갱신한다든지 재사용이 불가능한 단점이 있으나 많은양의 자료를 보관할 필요가 있는 개인 병력카드 관리 등에 유효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40자 정보의 역할

백화점이나 유명호텔은 물론 명동이나 영동 등 상가가 밀접한 거리를 걷노라면 가게마다 카드를 선전하는 안내판들이 출입문의 장식물처럼 부착되어 있는 것을 보게된다. 불과 2~3년 사이에 일어난 상가의 변모된 모습이다
.
이는 모두 신용카드를 선전하기 위한 것임과 동시에 현금없이도 조그만 플래스틱카드만 소지하고 있으면 즐겁게 쇼핑을 할 수 있다는 표시로서 영업활동을 위한 필수품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

여기에 카드식 공중전화도 등장하였는데 전철 승차시 정액권인 주황색카드로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고 있다.
지금 현재 우리나라에서 통용되고 있는 신용카드는 대부분이 플래스틱 카드에 자기띠(Magnetic Stripe)가 부착되어 있는 것으로 이는 구미제국에서도 대부분 이와 같은 형태의 카드가 통용되고 있다.

자기띠란 우리가 은행 예금통장의 맨 윗장의 표면 혹은 내면에 볼 수 있는 검은띠를 말하는 것으로 여기에는 카드번호 유효기간 비밀번호 등 40자 정도의 정보가 자기화(磁氣化) 되어 수록되어 있는 정도에 지나지 않으나 신용카드에서는 필수적이고도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제3의 화폐로 각광

신용카드란 현금 수표에 이은 제3의 화폐 혹은 플래스틱 머니(Plastic Money)등으로 불리어질 정도로 구미 사회에서는 보편화되어 신용경제사회의 커다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86년말 현재 전세계적으로 발급된 카드는 약 11억매로서 미국에서만도 7억3천1백만매에 이르고 있으며 이용자수는 전 세계적으로 1억5천8백만명, 미국의 경우 1억5백만명에 이르고 있다. 거래금액으로 보면 전 세계적으로는 4천6백80억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미국에서 만도 3천1백25억달러로 추산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1969년 신세계백화점이 신용카드를 발급한 것이 효시이나, 본격적으로 확산되어 전국적으로 보급되기는 1980년 9월 국민은행이 국민카드를 발급하기 시작하고 이어서 82년 5개 시중은행이 공동출자하여 설립한 (주)B.C카드사 카드발급과 국제적인 비자카드사와 제휴한 외환은행이 비자카드를 발급하면서 급격한 신장을 보이게 되었다. 이처럼 우리나라는 은행계 카드가 신용카드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표1)에서 보는 바와같이 82년말 72만매가 86년말 1백 52만매로 2배이상 신장하였으며 월평균 거래금액도 82년 75억원에서 86년에는 무려 10배에 가까운 7백36억원으로 매년 전년대비 약2배의 높은 신장을 보이고 있다.
 

(표 1) 국내 은행계카드 보급 현황


네트워크를 통한 정보 검색

한편 카드보급의 확대 및 이용의 대중화 시대에 맞추어 우리나라에서도 선진외국의 경우와 같이 신용카드와 관련한 범죄예방, 효율적인 업무처리 및 서비스개선 등을 위하여 신용카드 관련사, 즉 카드발급사와 가맹점을 컴퓨터 통신망으로 연결하여 카드거래에 관련한 조회나 거래승인 등을 자동화하는 시스팀의 필요성이 등장하게 되었다.

외국의 경우를 보면 미국이나 프랑스등 구미 선진국은 물론 일본의 CAFIS, 싱가포르의 NETS, 홍콩의 EPS 등 동남아지역에서도 신용카드 공동이용시스팀이 개발 운영 중에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86년 9월부터 국내에서 통용되고 있는 4개의 국제카드 (Diners Club, AMEX, VISA, Master Card)를 대상으로 시험서비스를 개시한 신용카드정보시스팀(CCIS;Credit Card Information System)이 한국테이타통신(주)에 의하여 운영되고 있으며 금년중에는 국내카드에 대한 서비스를 포함한 본격적인 상용서비스를 개시할 계획으로 있다.

신용카드 정보시스팀이란(그림Ⅰ)에서 보는 바와 같이 신용카드발급회사의 컴퓨터와 가맹점이 단말기를 통신회선(Dial-up 회선, 특정통신회선, 패켓교환망)을 통하여 중계컴퓨터가 연결하여 주고 거래내역을 관련카드사의 컴퓨터로 중계하여줌으로써 가맹점으로 하여금 1대의 단말기로 모든 카드를 취급할 수 있게 하여 주는 통신 네트워크다.
 

(그림 1) CCIS 네트워크 구성도


유니카드시스팀을 목표로

IC카드나 광학카드의 경우 아직 실용화를 위한 실험단계에 있는 바, 향후 기술발전 방향에 따라 경제성이나 기억용량 등을 고려하여 업무특성별, 각 카드별로 활용범위가 광범위하게 확장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 유통분야 등 비교적 적은 양의 정보를 필요로 하고, 조회와 갱신(Reda & Write)이 요구되는 업무에는 IC카드가 활용될 것이고 의료분야나 자료의 보관 등 많은량의 정보를 저장할 필요가 있는 분야에는 광학카드(Laser Card)가 많이 활용되리라 기대된다.

□금융·유통분야
프랑스의 경우 85~86년도에 '리용'등 4개 지역에 약 3백만매의 IC카드를 보급하여 시험 사용중이며 88년까지는 전국적으로 1천2백만매를 보급할 계획이다. 이 계획에는 프랑스의 전 은행, 우체국 및 소매점, 일반이용자가 참가한다. 이용자는 은행의 현금자동지급기(CD : Cash-Dispenser), 현금자동입금기(ATM; Automated Tellers Machine) 등에서 IC카드를 이용할 뿐만 아니라, 소매점이나 레스토랑 호텔 등에서의 대금결제에 이 카드를 이용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카드 전화기의 이용에도 이 카드를 이용한다.

소매점 등에 설치되는 단말기에는 간이조회기 POS단말기 금전등록기(ECR)의 3종류가 있다. 프랑스에는 비디오텍스가 많이 보급, 활용되고 있는바 이의 이용시 개인확인용으로 이 카드를 이용함으로써 비디오텍스의 부정 이용을 방지하고 있다.

텔리텔 비디오텍스 시스팀에서는 82년부터 자기카드 대신 IC카드를 채용하여 이미 25만매가 발급된 바 있다.
이밖에 금융분야로 고객의 자산명세를 기록, 자산의 분석 상속세의 시산 등 자산관리용으로, 혹은 종래의 예금통장 대신 전자통장으로 활용도 가능하리라 기대된다.

유통분야에서는 기존의 크레디트카드 기능에 추가하여 의복 신발 시력 등 개인정보를 기록하여 상품구매를 용이하게 한다든가, 고객의 이용실적을 기록하여 다량구매자, 혹은 단골손님에 대한 특별할인이나 보너스부 판매 등에 활용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의료분야
의료보험 피보험자증 대신 광학카드의 대용량 정보수록기능을 활용하여 현재의 보험증의 필수적 기재사항뿐 아니라 피보험자 개개인의 기본적인 진료정보, 의료보험 사무정보 등을 기록하고 마치 신용카드에 관한 정보통신망 (예:CCIS)과 유사한 의료기관, 보험자, 심사지불기관(의료보험연합회, 의료보험관리공단 등)을 정보통신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시도가 일본에서 추진되고 있다.

의료보험카드에 개인별 응급처치용 기본데이타(혈액형, 알레르기의 유무, 병력 등)의 기록, 의료사진(X-ray 사진 등)이나 그래프(초음파그래프)등을 기록한다면 일생을 통한 자기의 건강관리에 도움이 될뿐아니라, 상병의 발생시 의료보험카드에 의하여 어느 병원에서나 환자에 관한 정보가 의사에게 신속히 전달되어 효율적인 진료는 물론, 각종 검사비 등의 절감등 경제적으로도 도움이 될 것이다.

구미제국중 프랑스에서는 IC카드를 이용하여 한 의료보험분야에의 응용을 검토하여 실험을 개시하였으며 미국에서는 Blue-Cross, Blue-Shield 등 비영리 민간건강보험회사가 피보험자증으로 광학카드(Laser Card)를 도입하여 실험중에 있다.

□교육분야
학생들의 학생증을 카드화하여 각종시설물 이용시의 ID카드로 활용함과 동시에 도서대출의 기록, 수업출결기록, 이수학점 및 학과기록, 학사 연간 계획표, 수업시간표 등의 관리, 컴퓨터 및 단말기 사용시의 본인확인용 CAI(Computer Aided Instruction: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의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각종ID 카드
회사나 각종 공공시설의 출입시 출입자의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카드로 위조나 변조가 어려운 카드종류를 선정하여 보급함으로써 주요시설의 보호는 물론 효율적인 출입통제가 가능할 것이다.

이미 국내에서도 ID카드를 이용 컴퓨터실이나 방송시설 등의 출입통제를 하는 회사가 많다. 생산시설에의 출입 통제용에 겸해서 각자의 타임카드(출입문 체크) 및 구내식당이나 매점의 물품구매 등에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ID카드의 기능이 확대될 것이다.
그밖에 현관의 자동 개폐기 및 자동차 면허증 등 각종 ID로 그 활용범위가 확대될 것이다.

□기타분야
정보산업의 발전에 따라 개인용컴퓨터(PC)가 가정이나 각 사무실의 책상위에 보급될 날이 지척에 있는 것으로 예견되는바, 값싼 장비들이 개발 보급되는 시점에는 신종카드가 다음과 같은 분야에로도 활발히 이용되리라 기대된다.
●PC용 소프트웨어 : OA용 소프트웨어 각종 응용프로그램 및 관련 매뉴얼
●비디오게임 등 각종 오락기기용 소프트웨어
●전자출판: 금융기관 관계의 각종 정보 데이타베이스, 카탈로그, 각종 Directory(전화번호부 등), 가전제품 등 매뉴얼, 교재 서적 통신교재 등의 카드화
이와같이 각종 카드의 이용은 점점 확대될 것이며 정보화사회의 진전에 따라 모든 사람은 카드의 홍수속에서 살게 될 것이다. 그러나 금후의 카드사회가 건전하게 발전하기 위하여는 문제점도 많다. 기술적인 면으로 보면 각종 카드가 범람하기 전에 표준화가 적극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의 표준화 작업에 맞추어 국내의 표준화 노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한편 카드가 우리생활에 깊숙히 파고 들어 필수품처럼 활용되고 편의성을 주는 것과 동시에 중요정보의 안전보호 및 분실 파손 되었을 경우 커다란 문제를 야기시킬 소지가 있는 바 안전성(Security)이나 회복(Recovery) 대책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1987년 09월 과학동아 정보

  • 변복수 응용통신사업부장

🎓️ 진로 추천

  • 컴퓨터공학
  • 정보·통신공학
  • 의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