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스포츠에 있어서 세계 정상의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스포츠인들의 욕심은 약물 복용도 마다하지 않는다. 흥분제, 각성제, 진정제 등 선수들의 육체적 정신적 상태를 변화시키기 위해 약물을 복용한다.
 

짧은 약물 복용 검사의 역사에 비해 선수들의 운동 경기에서의 약물 오용은 매우 오래되었을 뿐만 아니라 심각한 상태였다. 한 보고에 의하면 52~76년 사이 올림픽에 참가한 1천33명의 소련 선수 중 46명이 사망, 4.45%의 사망률을 보였고 같은 기간에 미국과 서독은 1.79, 1.53%였다. 과학자들은 이것을 '이나볼릭스테로이드' 복용의 결과라고 보고 있다.
 

이와같이 약물 복용이 운동선수들에게는 일반적인 현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규제와 검사가 늦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무엇보다도 선수들의 체내에 존재하는 미량의 약물을 신속 정확하게 분석하는 실험 분석기기와 분석기술의 개발이 뒤따르지 못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약물복용검사의 내용을 알아보자.
 

우선 약물복용검사를 위해 사용되는 기기는 다음의 조건을 만족해야만 한다.



①신속성 : 시료자체가 변하기전에, 정해진 시간안에 분석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②신뢰성 : 언제나 동일한 분석결과를 얻어야만 검사가 인정받을수 있기 때문이다.
③고감도분석 : 미량의 약물이 인체내에 희석되기 때문에 시료로 사용하는 뇨중농도는 더욱 낮기 때문이다.
④다양한분석가능 : 인체에 복용된 약물은 그대로 존재하지 않고 분해되어 각종 대사물질로 변하기 때문에 이들도 동시에 분석할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분석 목적을 위하여 오는 86서울 아시안 게임과 88 서울 올림픽에서 약물복용검사에 사용될 첨단분석기기들로는 기체 크로마토그래프(GC), 고속액체크로마토그래프(HPLC), 분광광도계(UV/VIS), 질량분석기(GC/MS,LC/MS)등을 들수 있다.
 

시합후 분석시료로 채취된 선수들의 소변은 2병에 담아 밀봉시켜 도핑컨트롤센터로 이송된다. 시료중 1병은 추후 양성 판정 선수의 확인을 위하여 보관시키고 나머지 1병은 뇨중의 약물만을 분석하기 위하여 단백질등 방해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전처리 과정을 거친뒤 기체크로마토그래프로 약물검색을 실시한다. 기체크로마토그래프로 분석되는 시료는 기체화되어 각 약물 성분별로 분리되는데, 열에 약한 약물은 액체 상태에서 고속액체크로마토그래프로 분석된다. 약물복용이 확인된 시료는 질량분석기를 통하여 재확인·정량된다. 최종확인용으로 사용되는 질량분석기는 한대의 가격만도 3억원이나 되는것으로 미지약물의 질량와 분자구조 까지도 정확히 밝힐수 있는 최첨단 기기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이러한 첨단기기의 활용과 고도의 분석기술을 갖고도 분석하지 못하는 것들이있다. 즉 성장호르몬과, Blood Doping이 그것인데, 성장호르몬은 현재의 화학적, 생화학적, 면역학적기술로는 자연적으로 존재하는것과 구별할수 없다.
 

Blood Doping은 선수들 자신의 피를 뽑아서 매우 저온상태에 저장하였다가 일정기간이 지난후 다시 체내에 주입하는것으로 운동선수의 산소 공급량이 10%증가하여 내구력을 증가시킬수 있으나, 이 역시 검출이 불가능하다.
 

이같이 약물복용검사는 분석기기의 발달과 더불어 앞으로 계속 증가하고 정밀화되어 모든 운동경기에 필수적인 것이 될 것이다.

1986년 09월 과학동아 정보

    🎓️ 진로 추천

    • 화학·화학공학
    • 생명과학·생명공학
    • 의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