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의 인기끈 이동과학차
'과학의 달' 4월을 맞아 과학기술처를 비롯, 과학기술관련학회 연구기관 및 관련단체에서는 4월21일 과학의 날을 전후로 1주일 동안 기념식 강연회 전시회 학술회의와 세미나 등 모두 1백32개의 과학행사를 펼쳤다. 올해의 과학주간행사는 질과 양에 있어서 예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과학기술인의 학술활동 지원은 물론, 청소년 주부 시민 농어민 기업인 및 공무원 등 일반에 대해서도 과학적 탐구심 배양과 생활의 과학화 및 기술개발의 촉진 등을 목적으로 다양하게 벌어졌다.
올해로 제6회를 맞는 과학주간행사는 전국 13개 시도 교육위원회의 주관으로 열렸다. 이 행사는 과학기술처가 각시도교육위에 3백만원씩 보조하고 각 시도의 연구기관 기타 과학기술 관련단체의 협조로 과학강연 과학영화상영 생활과학강좌 과학독서독후감모집 및 생활과학모범사례발표회 등으로 각 지역사정에 맞추어 다양하게 진행됐다.
어느해보다도 다채롭게 진행된 올 '과학의 날'의 이모저모를 살펴보자.
과학차:어린이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를 일깨워주고 탐구력을 길러주기 위한 과학차(Science Car)가 한국과학기술진흥재단 주관으로 4월에는 충남 당진군(8~11일)과 전남 진도군(22~24일)등 2개지역의 7개 국민학교를 대상으로 운영됐다.
과학차가 전국 방방곡곡을 누비고 다닌지는 올해로 5년째. 한국과학기술진흥재단이 과학기술처와 문교부의 후원을 받아 운영하는 이동과학차는 특히 농어촌 및 산간지방의 국민학교 어린이들에게 과학에 대한 꿈을 심어주고 있다. 과학차는 방문 학교에서 실험실습반 과학상자조립반 등 6개반을 편성하여 기초과학에서부터 첨단과학분야에 이르기까지 활동을 편다.
이동과학차는 특수한 장비와 현대식 시설 및 우수하고 다양한 실험실습기자재 등을 보유하고 있다. 또 VCR장비 일체가 갖추어져 있어 현지 녹화방영이 가능하고 컴퓨터로 조작되는 교육용 로보트영사기 오버헤드프로젝트 슬라이드프로젝트 천체망원경 현미경 해부기 및 각종 측정기 등 과학장비와 여러가지 실험실습기구를 비롯하여 과학상자 고무모형비행기 프라모델키트 전자키트 등의 공작재료를 갖고 다니면서 화려한 프로그램을 보여주고 있다.
실험실습내용 가운데 △암모니아분수△찬물을 부어도 끓는 물△마법의 물병 등 과학쇼의 교사시범실험은 어린이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를 끄는데 안성마춤이다. 산소 이산화탄소 등 기체의 성질, 현미경을 이용한 세포의 관찰, 개구리해부종이의 건류, 유리관 시공등의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이 과학실험실습의 즐거움을 한껏 맛보게 한다.
천체망원경으로 밤에 달표면을 관찰케 함으로써 장차 우주과학자로서의 꿈도 심어준다. 고무동력을 이용한 모형비행기를 만들어 날려보고 과학상자 및 프라모델키트로 여러가지 모형을 만들어 움직여보며, 전자키트로 손수 납땜질도 하여 재미있는 소리도 들어볼 수 있다.
△산수의 요술 △과학하는 마음 △북극의 신비 △바닷속의 신비 △화산과 지진 △과학이 가는길 △환상의 나라 등 국내외의 우수한 과학영화도 상영하여 과학인구의 저변확대를 꾀하고 있다.
과학차는 지금까지 경남 거제의 장승포 국민학교외에 1백74개교와 50회 이상의 여름학교 및 각종 행사지원을 성공리에 펼쳤으며 여기에 참가한 학생과 교사의 수는 모두 9만1천여명에 이른다고 한국과학기술진흥재단측은 밝혔다.
4월 이후 올해에 과학차는 별표와 같은 계획으로 전국순회활동을 펴나갈 예정이다.
성황이룬 퍼스널 컴퓨터 경진대회
전시회 국립과학관과 어린이회관은 과학주간을 전후에 공개과학교실을 열고 과학실험실습 강연 영화상영 등의 프로그램을 보여주었다.
천문우주과학연구소는 어린이회관과 공동으로 24, 25일 초중고대학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관측시설 및 천문자료 공개 천문 강영회 영화상영과 별의 관측 들을 내용으로 제12회 천체관측회를 열었다.
한국기술개발진흥회는 제6회 전국신기술 제품경진대회를 22~28일 서울여의도 한국기계공업진흥회관 전시관에서 개최했다.
경진대회 한국과학기술진흥재단 주관으로 열리는 제2회 전국청소년 과학경진대회의 일환으로 4월중에는 모형항공기공작 상상그림그리기 미래과학글짓기 과학 실험경연 모형자동차조립 라디오조립 과학독후감 발표대회의 예선이 각 시도교육위원회가 주관해서 실시됐다.
한국과학기술원 시스템공학센터는 제3회 전국퍼스널컴퓨터경진대회를 27일 서울잠실체육관에서 개최했다. 이 경진대회중 27일 열린 경시부분은 컴퓨터마인드의 저변확대와 퍼스털컴퓨터의 이용기반을 넓히기 위한것. 지난 3월30일 베이직언어의 이해도, 프로그램의 기본개념, 컴퓨터의 기초지식 등 간단한 테스트와 서류심사로 시도별 예선을 거친 본선진출자들이 퍼스널컴퓨터이용기량을 맘껏 발휘했다.
각종 기술세미나도 열려
학술행사 국내 1백42개 과학기술관련 학회 가운데 한국정보과학회 등 45개 학회가 과학주간중에 학술발표회 강연회 세미나 등을 열였다.
학회 학술행사외에 기술세미나도 활발히 열렸다. 한국에너지연구소와 원자력산업회의는 4월29일부터 5월2일까지 충남 대덕에서 원자력이용향상심표지엄을 열었다. 한국인삼연초연구소는 25일 버머리종 연초의 품질향상 및 신품종 육성세미나를 열었고 4월23일부터 30일까지는 연초 경작인을 대상으로 연초경작기술지도를 폈다. 한국전기연구소는 23~26일 각 산업체를 상대로 중소기업 기술지도를 펴고 기술상담을 받았다.
포상 과학의 날 기념식이 거행된 21일 과학상 기술상 기능상 봉사상 등 4개부분에 1명씩 대한민국과학기술상(대통령상)이 수여됐다. 국내 과학기술분야에서 헌신한 유공자들에게는 훈장 포장 대통령표창국무총리표창(약1백여명)과 과학기술처장관표창(약50명)이 수여됐다.
홍보 과학기술처는 '과학의 날' 및 '과학의 달'을 맞아 '과학하는 국민상'을 정립하기 위해 포스타 1만 5천부와 표어 3종 15만3천매를 전국 1백42개 기관을 통해 배포했다.
기타 국립과학관과 각 시도 학생과학관은 25일 하룻동안 무료로 개방됐고 과학기술처산하 정부출연연구소 등의 각종 과학시설이 4월중에 공개됐다.
한국에너지연구소부설 원자력병원은 19일 하룻동안 서울지역 영세민을 대상으로 암무료검진을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