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꿀꺽 수학 한 입!] 별별 국기 속 별별 도형

 

세인트빈센트그레나딘

 

처음 들어보는 나라 이름이라고요? 세인트빈센트그레나딘은 카리브해의 작은 섬나라예요. 이 나라의 국기에서는 크고 작은 사각형을 찾아볼 수 있지요. 특히 가운데 있는 초록색 마름모 세 개는 마치 다이아몬드처럼 생겼어요. 세인트빈센트그레나딘 섬이 카리브해의 보석과도 같다는  의미예요. 

 

 

칠레

 

세로로 길쭉한 국토를 가진 나라 칠레는 남아메리카 대륙에 있지요. 칠레의 국기에는 파란색, 흰색, 빨간색 사각형이 있네요. 앗, 파란색 사각형 안에 별 하나가 그려져 있어요. 별의 뾰족한 부분을 서로 이으면 오각형이 된다는 사실! 별은 칠레의 발전과 영광을 뜻해요.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유럽의 발칸 반도에 위치한 나라예요. ‘반도’는 국토의 한 면이 육지에 붙어있고, 나머지 면들은 바다와 만나는 땅을 말해요. 국기 속 노란색 삼각형은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의 국토 모양이에요. 서로 다른 세 민족이 함께 사는 땅이라는 의미도 있지요. 

 

 

네팔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인 히말라야 산으로 유명한 네팔! 마치 삼각형 두 개를 겹쳐 놓은 것 같은 이 국기는 깎아지를 듯 높은 히말라야 산을 의미해요. 네팔의 국기는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사각형이 아닌 국기랍니다. 

 

 

일본 오키나와현 

 

국가를 상징하는 깃발인 국기뿐 아니라, 지역을 대표하는 깃발도 있어요. 일본 오키나와 지역의 깃발은 여러 개의 으로 이뤄져 있지요. 가장 큰 원은 드넓은 바다를, 하얀 원은 ‘오키나와’의 알파벳 첫 글자인 ‘O’를, 가장 작은 빨간 원은 국제 교류가 활발한 오키나와현의 모습을 상징해요. 

 

 

남아프리카공화국

 

빨강, 하양, 초록, 노랑…. 다양한 색깔을 활용한 남아프리카공화국의 국기는 다양한 인종이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걸 상징해요. 알파벳 Y를 눕힌 것 같은 모양 주변으로 검은색 삼각형과 빨간색, 파란색 사각형이 보여요. 검은색은 남아프리카의 원주민을, 빨간색은 독립을 위한 주민들의 희생을, 파란색은 희망과 기회를 상징해요.

 

 

 

용어 설명

카리브해 중앙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 동쪽에 접한 해안이에요. 영어식 이름인 ‘캐리비안해’로도 알려져 있지요.

국토 한 나라가 차지하고 있는 땅을 뜻해요. 

독립 다른 사람이나 국가 등에 속하지 않고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하는 거예요. 남아프리카공화국은 오랫동안 유럽 국가의 지배를 받았었지요.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23년 05호 어린이수학동아 정보

  • 박건희 기자

🎓️ 진로 추천

  • 국제학
  • 역사·고고학
  • 문화인류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