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특집] 더 큰 열매를 위한 씨앗! 과감한 투자, 가을이형

부~자가 되려면 투자를 해야지! 은행에 저축하는 것보다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도 있으니까 말이야. 그런데 누구는 이 기업에 투자하라고 말하고 누구는 저 기업이 좋다네. 누구 말을 들어야 하는 거야?! 으앙~.

 

‘주식’ 사면 나도 투자자!

 

‘투자’란 이득을 얻기 위해 회사나 어떤 일에 돈이나 노력을 들이는 거예요. 투자하는 방법은 다양해요. 건물을 사서 다른 사람에게 빌려주는 대가로 돈을 받을 수도 있고, 금을 사서 보관하다가 가격이 높아지면 되팔 수도 있어요. 은행에 저축해 이자를 받는 것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서 돈을 불리는 방법이지요.

 

그중 회사에 투자하는 것을 ‘주식 투자’라고 해요. ‘주식’은 회사에 돈을 투자한 사람에게 주는 증서예요. 회사를 운영하기 위해선 많은 돈이 필요한데 한 사람이 그 돈을 다 가지고 있기는 어렵지요. 그래서 여러 사람으로부터 투자를 받아서 돈을 마련하는 거예요. 주식을 산 사람들은 회사가 벌어들인 이익을 나눠 갖게 돼요. 또 회사가 제대로 운영되게끔 의견을 낼 수도 있지요.

 

주식은 주식 시장에서 사고팔 수 있어요. 주식을 팔려는 사람보다 사려는 사람이 많으면 주식의 가격은 올라가요. 팔려는 사람보다 사려는 사람이 적으면 가격이 떨어지지요. 회사가 일을 잘하고 돈을 많이 벌면 주식을 사려는 사람이 많아져요. 좋은 회사의 주식을 저렴한 가격에 샀다가 비싼 가격에 팔면 이득을 볼 수 있지요.

 

다만, 투자를 할 땐 ‘원금(본전)’을 잃을 수도 있다는 점을 반드시 기억해야 해요. 회사가 망하거나 사업이 실패하면 투자한 돈을 돌려받지 못할 수 있어요. 따라서 주식 투자를 할 때는 돈을 잃을 위험을 계산해보고,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판단하는 곳에 투자해야 하지요.

 

 

_ 인터뷰

 

 

“투자는 미래의 나를 위한 공부예요!”

가을이는 어떤 회사에 투자해야 할지 고민하며 주변 사람들의 말에 휘둘렸어요. 투자는 어떻게 하는 게 좋은지 또래 투자자에게 조언을 들어볼까요?

 

언제부터 투자를 했나요?

 

10살 때부터 시작했어요. 부모님과 함께 식사하면서 자연스럽게 투자 얘기를 듣게 됐어요. 회사와 경제에 대해서 알게 되는 게 재밌어서 어린이를 위한 온라인 투자 수업도 들어본 뒤, 본격적으로 투자를 시작했지요. 투자는 일찍 시작하고 많이 기다릴수록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걸 배웠거든요.

 

투자하는 돈은 어떻게 마련하나요?

 

저는 용돈을 모아 투자해요. 보통예금 통장에 생일, 명절 등 특별한 날에 받는 용돈을 넣어요. 부모님께 받는 용돈도 학용품처럼 꼭 필요한 물건을 사는 돈을 제외하고는 투자해요. 제가 받는 용돈의 80% 정도는 주식에 투자한다고 볼 수 있지요.

 

채민 학생의 투자 비법을 알려주세요.

 

제 비법은 스스로 전문가가 되는 거예요. 경제뉴스를 꼼꼼하게 보고 가족들과 이야기를 나눠요. 세상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아야 투자를 잘할 수 있거든요. 저는 차를 좋아해서,  전기차를 만드는 회사에 투자했어요. 제가 관심 있는 분야에서 꾸준히 성장할 기업을 찾아 투자한 후에는 제 선택을 믿고 기다린답니다.

 

2022년 09호 어린이수학동아 정보

  • 김연진 기자 기자

🎓️ 진로 추천

  • 경제학
  • 경영학
  • 금융·보험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