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매스크래프트] #23. 나에게 빠져 빠져! 미로의 숲!

살랑살랑 바람이 불어오는 가을이 되면 훌쩍 여행을 떠나고 싶은데요, 제가 예전부터 눈여겨보던 여행지가 있습니다. 바로 ‘제주 김녕 미로공원’입니다. 상록수로 이뤄진 미로를 탈출하다 보면 숲의 정취에 흠뻑 젖을 수 있지요. 미로에서 헤매면 어쩌냐고요? 걱정하지 마세요. 퓨처킴은 미로 탈출 꿀팁을 알고 있답니다!

 

 

 

 

본인이 만든 미로공원에서 길을 잃은 퓨처킴! 어떻게 미로를 빠져나갈 수 있을까요? 미로를 탈출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미로와 미궁의 차이점이에요.

 

미로는 입구와 출구가 다릅니다. 여러 개의 갈림길이 있어 길을 헤매기 쉽지요. 반면 미궁은 입구와 출구가 같아요. 길이 하나라서 길을 따라 계속 걷다 보면 가운데에 이르게 되고 다시 뒤돌아 가면 입구로 나오게 되어 있어요.

 

미로 탈출 방법은?

 

 

첫 번째 방법은 위상수학을 활용한 것으로, 한쪽 손을 미로의 벽에 대고 걷는 거예요. 위상수학은 물체의 모양이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 기하학적 성질을 연구하는 분야예요. 위상수학을 적용하면 미로를 이루는 벽을 단단한 돌이나 나무가 아니라 실이라고 생각할 수 있고, 이 실을 쭉 펴서 미로를 파악할 수 있어요. 위 그림 속 미로 A의 벽을 실이라고 생각하고 펴면 미로 A′처럼 두 개의 실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둘 중 하나의 실을 따라 걸으면 출구에 도착할 수 있지요.

 

 

O, X로 탈출한다! 트레모 미로 알고리듬

 

미로 속에서 직접 돌아다닐 땐 벽만 보여 위상수학을 활용한 방법을 사용할 수 없죠. 이때 ‘트레모 미로 알고리듬’을 사용합니다. 위쪽 미로를 봅시다. 시작과 동시에 나타난 첫 번째 갈림길에서는 직진과 오른쪽 중 선택해야 합니다. 규칙 ⓐ에 따라 직진을 선택한 뒤 지나온 곳에 , 들어설 길에 를 표시합니다. 두 번째, 세 번째 갈림길도 규칙 ⓐ의 경우이므로, 아무 길을 선택합니다.

 

그렇게 도착한 네 번째 갈림길에서 왼쪽 길을 선택했더니 막다른 길이 나타났습니다. 그럼 규칙 ⓒ에 따라 되돌아오면 됩니다. 다시 네 번째 갈림길에 도착! 이 길은 한번 지나간 길이니 규칙 ⓑ에 따라 표시가 없는 오른쪽으로 향합니다. 그러자 다시 막다른 길이 나타나네요. 돌아 나오면 네 번째 갈림길! 이제 모든 길에 표시가 있습니다. 규칙 ⓓ에 따라  표시가 있는 길을 따라가면 되겠네요.

 

다시 만난 세 번째 갈림길은 규칙 ⓑ에 따라 아무런 표시가 없는 길을 따라갑니다. 휴~. 갈림길 또 등장! 다섯 번째 갈림길에선 오른쪽으로 가볼게요. 그럼 막다른 길이 등장해 되돌아 나와야 합니다. 규칙 ⓑ에 따라 아무런 표시가 없는 길을 따라가면 탈출 성공!

  

퓨처킴이 트레모 미로 알고리듬으로 미로를 탈출하는 모습은 11월 1일 수동 TV에서 볼 수 있어요! 

2021년 11월 수학동아 정보

  • 글 및 사진

    김미래 기자 기자
  • 일러스트

    김태형
  • 디자인

    김세영

🎓️ 진로 추천

  • 수학
  • 컴퓨터공학
  • 정보·통신공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