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로 만든 요리가 세상에 있는 어떤 음식보다도 더 맛있어 보여요!”_최나윤(서울 세화여중 1학년)
“제게 데이터 요리의 세계를 알려준 수학동아에게 큰 감사를 드립니다!”_정세연(부산 신곡초 6학년)
9월 23일 수학동아와 사이람이 주최한 ‘실시간 언택트 데이터 요리쇼’에 참여한 친구들이
행사가 끝나고 남긴 후기예요. 대체 어떤 강연이었기에 이런 찬사를 보냈을까요?
데이터 요리쇼를 시작하는 시간은 오후 4시였지만, 수학동아 팀은 오후 2시부터 분주히 움직였습니다. 카메라와 컴퓨터,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강의를 진행할 김태령 사이람 차장님과 리허설을 했죠. 김 차장님은 소셜네트워크 분석 소프트웨어 ‘넷마이너’를 서비스하는 기업인 사이람에서 일하는 데이터 분석가입니다. 수학동아 9월호 특집기사에 많은 도움을 주신 분이죠. 모든 준비를 끝내고 드디어 생방송 시작!
[요리쇼1부] BTS와 NCT를 언급한 트윗 요리법
첫 순서는 트위터에서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BTS)과 NCT를 언급한 트윗을 모아 어떤 단어가 많은지 알아보는 ‘트윗 요리’ 시간이었습니다. 김 차장님의 설명에 따라 순서대로 분석을 진행하자 다양한 크기의 단어들이 구름 모양으로 나타났어요. BTS와 NCT가 언급된 트윗에 어떤 명사와 형용사가 들어 있는지 알 수 있었죠. 특히 등장한 빈도가 높을수록 단어가 크게 나타났는데, BTS의 경우 몇몇 멤버의 이름이 더 크게 나타나 그룹 안에서도 누가 인기가 많은지 알 수 있었죠. NCT가 언급된 트윗에는 ‘포카(포토카드)’와 ‘양도’, ‘택포(택배 포함)’ 같은 단어가 많아서 팬들 사이에 포토카드 거래가 활발하다는 걸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사이람의 넷마이너 홈페이지(netminer.com)에 접속하면 누구나 넷마이너와 데이터콜렉터 체험판을 내려받아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수학동아 TV에 게시된 수업 동영상을 참고해 직접 트윗을 분석해보세요!
[요리쇼2부] 도전! 손흥민과 류현진 데이터 분석
요리쇼 2부에서는 데이터를 분석하는 밑바탕에 어떤 ‘수학’이 있는지를 배웠습니다. 단어가 등장한 빈도를 수로 표시해 단어 구름에 들어갈 단어의 크기를 정하고, 문장 안에서 특정 단어 사이의 연결 관계를 수로 나타내 네트워크를 그리는 거죠.
이렇게 이론과 실제 사례를 배운 뒤 참가자들에게 각자 데이터 요리를 만들어 보는 미션이 주어졌습니다. 손흥민 선수와 류현진 선수를 언급한 트윗을 모아 분석한 뒤 결과물을 제출하는 것이었죠.
미션과 함께 이날 강의는 끝났습니다. 그런데 채 몇 시간도 지나지 않아서 손흥민과 류현진 선수를 키워드로 분석한 결과들이 속속 도착했습니다. 그중에는 실습 시간에 배우지 않은 기능을 활용한 분석도 있었죠. 수학동아 독자들의 뜨거운 열정과 호기심을 느낄 수 있는 결과물이었습니다. 자, 그럼 데이터 요리쇼 참가자들의 분석 결과와 소감을 소개합니다. 앞으로 이어질 온라인 클래스에도 많은 관심 가져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