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SW 진로체험] 수학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핵심은 수학!

박선준 매스프레소 연구원

보통 시험기간이 되면 많은 학생이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고 공부에 집중한다. 하지만 이때 유독 이용량이 더 많아지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 있다. 수학 문제를 사진으로 찍으면 5초 이내에 풀이 및 해설을 찾아 주는 ‘콴다’다. 콴다를 개발한 회사 ‘매스프레소’의 SW 개발자 박선준 연구원을 만나 수학 SW 개발자에 대해 물었다.

 

 

콴다 개발자로 일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저는 대학생 때 학생들이 콴다에 올린 질문을 답변해 주는 선생님으로 일했어요. 그러던 어느날 학교에서 열린 채용 홍보 행사에서 콴다를 서비스하는 매스프레소가 인턴 사원을 뽑는다는 걸 알고 지원하게 됐어요. 인턴으로 일하다가 정식으로 입사하게 됐죠. 지금은 콴다의 인공지능(AI) 검색 기술을 향상시키는 연구를 하고 있어요.

 

매스프레소는 어떤 회사인가요?
기술을 통해 교육 평등을 이루는 걸 목표로 삼고 있는 회사입니다. 회사를 설립한 대표가 대학생 시절 과외를 하면서 강남과 다른 지역의 교육 격차를 경험한 뒤 모바일로 수학 문제를 질문하고 답변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든 것이 콴다의 시작이었죠. 지금은 문제를 사진으로 찍으면 인공지능을 이용해서 그 문제 또는 비슷한 유형의 문제의 해답을 찾아 주는 서비스로 발전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나요?
콴다는 촬영한 사진에서 텍스트만 추려내는 인공지능 기술과 그 텍스트를 이용해 적합한 문제와 해설을 검색해 주는 기술로 구성돼 있습니다. 저는 사진에서 텍스트만 인식하는 인공지능을 개선하는 일을 하고 있어요. 광학문자인식(OCR) 기술이라고 하는데요, 딥러닝을 토대로 작동하는 기술이에요. 딥러닝이란 인공지능(AI)의 일종으로, 사람의 뇌가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을 모방해 데이터를 분류하는 기법입니다.

 

하는 일에 수학이 어떻게 활용되나요?
적분 기호가 있는 사진을 예로 들어 볼게요. 컴퓨터가 이 수식을 해석하려면 먼저 기호가 무엇을 뜻하는지 알아야 하죠. 또 기호 주변에 있는 숫자의 위치와 크기가 어떤 뜻인지도 알아야 합니다. 저희는 수많은 문제 데이터를 딥러닝으로 학습시켜서 수식의 의미를 해석하는 OCR 기술을 만들었습니다.

 


이런 딥러닝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데 수학과 통계학적인 지식들이 큰 도움이 됐어요. 예를 들어 딥러닝은 학습한 정보를 바탕으로 입력된 정보가 무엇인지를 확률적으로 판단해 줍니다. 저희는 사진에서 문제를 인식하는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딥러닝 모형을 적용해 실험했어요. 실제 문제와 사진을 해석한 문제가 얼마나 일치하는지를 점수로 비교한 거죠. 현재 콴타에 탑재된 딥러닝 모형은 약 88%의 정확도로 문제를 인식합니다.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고, 최근 한 차례 업데이트를 하면서 사용자들의 만족도가 더 높아졌어요.

 

지금 하는 일에 중·고등학교 수학이 쓰이나요?
중·고등학교 수학을 직접적으로 쓰지는 않지만 딥러닝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을 그때 배운다고 생각해요. 구체적으로 꼽자면 ‘미분’과 ‘행렬’이 중요하죠. 딥러닝에서 학습이라는 과정을 수학적으로 말하면 변수가 여러 개인 다변수 함수를 미분한 결과를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다변수 함수의 미분은 결국 행과 열로 배열된 수인 행렬을 계산하는 것이라서 미분과 행렬에 대해 잘 배워두는 게 중요합니다.

 

원래 문과생이었다고요?
고등학교 때 이과를 선택했다가 문과로 옮겨 농업·자원경제학 전공으로 대학에 입학했어요. 수학에 관심이 많아서 수학으로 뭔가를 예측하는 일을 하고 싶어 부전공으로 수학을 택했어요. 또 물가처럼 눈에 잘 보이지 않는 경제 지표를 예측하는 것보다 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이용해서 실질적인 것들을 예측하는 일을 해보고 싶어 전기전자공학을 복수전공했습니다.

 

SW 개발자를 꿈꾸는 학생에게 조언해 주세요.
수학과 컴퓨터 모두 중요해요. 특히 수학은 기호의 조합을 이용해 일상의 모든 것들을 추상화시켜 표현하는 언어잖아요. 따라서 기호를 잘 이해하고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잘 배워 두세요. 지금 학교에서 배우는 수학 지식은 서로 관련 없어 보이지만 나중에는 서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초를 탄탄히 다지길 바랍니다.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19년 07월 수학동아 정보

  • 글 및 사진

    최영준 기자 기자

🎓️ 진로 추천

  • 수학
  • 컴퓨터공학
  • 소프트웨어공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