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아파트로 이사 온 초등학교 5학년 구하리와 하리의 남동생 구두리는 독특한 꼬마 ‘신비’와 마주친다. 남매는 신비가 먹던 엿을 빼앗아 먹었는데, 그 뒤부터 귀신이 보였다. 알고 보니, 신비는 아파트의 수호신과도 같은 도깨비였다!
하리는 귀신을 그다지 무서워하지 않고, 귀신과 눈을 마주치면 귀신의 과거 사연을 볼 수 있다. 그러나 두리는 누나와 달리 겁이 많다. 신비는 하리와 두리에게 아파트의 귀신과 맞서 싸워 귀신을 승천시키면 소원을 한 개씩 들어주겠다고 약속한다.
귀신은 하늘로 승천하면서 자신의 능력을 담은 ‘고스트 피규어’를 남긴다. 신비는 하리 남매에게 ‘고스트 볼’을 주는데, 고스트 피규어를 이 볼에 넣으면 귀신의 능력을 쓸 수 있다. 하리 남매와 신비는 친구들과 함께 고스트 볼로 무시무시한 귀신을 제압해 나간다.
하리의 친구이자 퇴마사인 최강림은 인간세계를 멸망시키려는 지옥의 왕, 지하국대적을 쫓기 위해 8대 악귀를 모으고 있었다. 결계도 깨버릴 만큼 강한 지하국대적을 없애기 위해서는 한 가지가 더 필요했다. 신이 인간을 돕기 위해 만든 존재이자 귀신도 인간도 아닌 것. 바로 도깨비 ‘신비’였다.
신비가 희생한 결과 하리 남매와 친구들은 지하국대적을 물리친다. 그 뒤로 신비아파트에는 더 이상 귀신이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고스트볼X의 탄생’에서는 흑마법사의 저주로 신비아파트에 다시 귀신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과연 신비아파트는 다시 평화로울 수 있을까?
귀신지도 속 수학 복습하기
신비아파트에 사는 귀신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하리 일행을 위협하는데, 그중 하나가 수학과 관련된 함정이다. 지난 시즌에서 하리는 우연히 바람에 실려 온 귀신지도를 발견하고, 그곳에서 보물을 찾을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감에 부푼다.
하지만 귀신지도에 표시된 곳에서 하리 일행을 기다리는 건 외눈박이 귀신 ‘키클로스’였다. 키클로스는 보물을 탐내는 사람들을 자신이 만든 미로로 이끈다. 만약 문제를 풀지 못하거나 미로를 탈출하지 못하면 이들의 목숨을 빼앗는다. 하리는 결국 키클로스를 승천시켰는데, 과연 그 비결은 무엇이었을까?
4와 1/2층으로 가는 방법은?
귀신지도에는 ‘4와 1/2층으로 가시오’라고 적혀 있다. 장소는 분명 신비아파트인데, 이 아파트에는 3층, 4층, 5층, 6층… 같이 자연수 층만 있을 뿐 4와 1/2층은 없다. 하리 일행은 엘리베이터에서 4층과 5층 버튼을 동시에 눌러 보물이 있는 4와 1/2층을 찾아냈다.
물음표 안에 들어갈 숫자는?
친구들은 키클로스가 낸 문제에 골몰한다. 이때 물음표에 들어갈 숫자를 찾아낸 건 다름아닌 하리의 친구 가은이였다. 가은이는 그림을 뒤집었을 때 86부터 91까지 숫자가 순서대로 나타나는 것을 보고 물음표에 들어갈 숫자는 87이라는 사실을 알았다.
16 06 68 88 ? 98
키클로스의 미로를 빠져나갈 수 있을까?
하리와 친구들은 미로를 벗어나기 위해 벽을 손으로 짚고 걷기로 했다. 과연 미로를 빠져나갈 수 있을까?
한쪽 손을 벽에 대고 걸으면 출구에 도착할 수 있다는 사실은 미국의 수학자 노버트 위너가 증명했다. 하지만 미로의 안쪽에 출구가 있거나 출구가 여러 개인 경우에 오히려 헤매게 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