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숭이의 지능이 높다는 사실은 이미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원숭이들이 간단한 덧셈까지 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까지 나와 더욱 놀라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원숭이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뷰

먼저 진행한 실험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저를 포함한 원숭이 세 마리가 4개월 동안 이번 실험에 참가했어요. 실험은 미국 하버드대의 신경과학자 마거릿 리빙스턴 교수님이 진행했고요. 처음에 교수님이 화면에 0부터 25까지 숫자 중 두 개를 보여 줄 테니 더 큰 숫자가 무엇인지 선택해 보라고 하시더라고요. 화면에는 0부터 9까지의 숫자는 아라비아 숫자로, 10부터 25까지의 숫자는 문자로 바꿔 나왔어요. 10은 A, 11은 B…, 이런 식으로요.

어떻게 큰 수를 구별했나요?

처음에는 숫자의 대소관계를 구별할 수 없었어요. 그런데 실험을 하다 보니, 바나나와 사과 주스를 받을 때도 있는 반면 물방울을 맞기도 하더라고요. 이를 통해 큰 수를 택하면 상을 받고, 틀리면 물을 맞는다는 것을 깨닫게 됐어요.
게다가 상과 벌은 두 수의 차만큼 주어졌기 때문에 수의 대소 관계를 확실히 알 수가 있었어요. 예를 들면, 7과 4가 화면에 나왔을 때 7을 선택하면 두수의 차에 해당하는 3만큼의 바나나가 주어졌어요. 따라서 7이 4보다 3만큼 크다는 것을 알게 됐죠.

그렇다면 덧셈은 어떻게 깨닫게 된 거죠?

덧셈은 두 번째 실험을 통해서 습득했어요. 두 번째 실험에서는 한쪽에는 두 개의 숫자가 나오고 다른 한쪽에는 한 개의 숫자만 나왔어요. 교수님은 두 수의 합과 다른 한쪽의 숫자 중에서 더 큰 쪽을 선택하게 했어요. 첫 번째 실험과 같은 방법으로 실험을 계속 반복하다 보니 덧셈을 깨닫게 되었어요.

이제 덧셈은 완벽히 할 수 있게 된 건가요?

글쎄요…. 하지만 연구팀에 따르면 이번 연구에서 정답률이 무려 90% 이상이 됐다고 하더군요. 제가 틀리는 문제 중에서 가장 어려운 문제는 한쪽의 수가 나머지 두 수보다 모두 큰 경우예요. 예를 들어, 4+6과 9중 더 큰 수를 고르는 문제에서는 제가 9를 골랐어요. 9가 4와 6보다 모두 커서 헷갈렸거든요.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교수님은 제가 참여한 이 실험방법이 계산 장애를 겪고 있는 친구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거라고 말했어요. 저 또한 이런 친구들을 돕기 위해 다양한 실험에 참여할 계획이니, 앞으로 원숭이의 활약을 기대해 주세요.

2014년 06월 수학동아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