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주요기사][도전! 편집부 메이커] 한눈에 보는 심장의 비밀! 심장 클레이 키트

     

    “아야!”
    여우 기자는 <어린이과학동아> 잡지를 넘기다 손에 작은 상처가 났어요. 상처에서 흐르는 피를 보던 여우 기자는 문득 이 피가 어떻게 온몸을 도는지 궁금해졌어요. 여우 기자는 심장 클레이 키트를 이용해 심장의 구조를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만들어 보자!
    온몸으로 피를 운반하는 심장

     

    심장은 가슴 중앙에 있는 주먹만 한 크기의 기관입니다. 심장은 좌심방, 우심방, 좌심실, 우심실로 나뉘어요. 심방에선 피를 받아들이고, 심실에선 심방에서 받은 피를 온몸으로 내보냅니다. 이때, 심방과 심실로 들어오는 피는 성질이 약간 달라요. 


    예를 들어, 우심방에서는 이산화탄소와 같은 노폐물이 많은 피를 받아들여요. 노폐물은 온몸의 세포가 활동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집니다. 이 피는 폐로 이동해 산소를 받아 깨끗해지고, 좌심방을 거쳐 좌심실을 통해 다시 온몸으로 퍼져요. 


    심방과 심실, 심실과 동맥 사이에는 판막이라는 구조가 있어요. 판막 덕분에 피가 역류하지 않고 한 방향으로 흐를 수 있습니다.  


    이제 심장 클레이 키트를 만들어 봐요. 클레이를 이용해 심방, 심실, 판막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투명 활동지에 심장 모형을 올려 구조를 확인해 보세요!

     

    알아 보자!
    눈 보면 심장 건강 알 수 있다?!

     

    ▲GIB
    망막 안의 혈관으로 심장 질환을 예측할 수 있다.

     

    눈에는 망막이라는 투명한 막이 있어요. 망막 안에그물망처럼 퍼져 있는 혈관들이 눈에 필요한 산소 등을 전달하지요. 지난해 11월, 서울아산병원 연구팀은 이 혈관들을 분석하면 심장 질환의 위험을 예측할 수 있다고 국제 학술지 ‘미국의사협회지 심장학’에 발표했습니다. 


    연구팀은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성인 1286명의 망막과 심장의 혈관 검사 결과를 분석했어요. 그 결과, 망막 안의 혈관의 수가 적거나 혈관이 듬성듬성 있을수록 심장에 피를 공급하는 혈관이 좁아질 위험이 컸습니다. 특히, 망막 혈관의 수가 가장 적은 그룹은 혈관의 수가 가장 많은 그룹보다 심장 혈관이 좁아질 위험이 약 3배 이상 높았어요. 심장 혈관이 좁아지면 심장 근육이 손상되는 심근경색 같은 병이 생길 수 있어요. 


    기존에는 손목 등의 혈관에 가늘고 긴 관을 넣고  영상을 촬영해 심장 질환을 예측했어요. 연구팀은 “눈을 간단히 촬영하는 것만으로 심장 질환을 빨리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심장 클레이 키트, 이렇게 만들자!
    ➊ 파란색 클레이를 이용해 우심방과 우심실을 표현한다.
    ➋ 빨간색 클레이로 좌심방과 좌심실을 만든다.
    ➌ 하얀색 클레이를 이용해 네 개의 판막을 만든다.
    ➍ 투명 활동지에 심장 모형을 올려 심장 구조를 확인한다.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26년 1월 15일 어린이과학동아(2호)  정보

    • 박연정
    • 사진

      어린이과학동아
    • 디자인

      최은영
    • 기타

      협찬★DS스토어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