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주요기사][광고] 맞춤법을 틀리지 않는 비결?! 맞춤법 고수 대작전

혹시 맞춤법이 너무 어려운가요? 초등학교 선생님인 김수은 선생님(풀꽃선생님)이 맞춤법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맞춤법 고수 대작전’ 책을 펴냈답니다. 풀꽃선생님이 알려 주는 맞춤법으로, 
맞춤법 척척박사가 되어 봐요!
 

 

 


Q.책에는 어떤 맞춤법이 담겼나요?

어린이들이 쓴 일기장, 편지, 독후감을 살펴보며, 많이 틀리는 맞춤법만 모아 내용을 구성했어요. ‘않’과 ‘안’, ‘되’와 ‘돼’, ‘베게’와 ‘베개’ 같은 것이 그 예이죠. 맞춤법을 공부한 뒤에는 곳곳에 레벨 테스트가 있어, 실력을 확인할 수 있어요. 또 받아쓰기 노트도 부록으로 붙어 있어 여러 번 반복 학습도 가능해요. 받아쓰기 노트에는 제 목소리가 녹음된 QR 코드가 있어요. QR 코드를 찍어 받아쓰기를 할 수 있답니다.

 

Q.맞춤법을 어렵게 느끼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어린이들이 맞춤법 규칙을 잘 알지 못하기 때문이에요. 어린이는 ‘베개’를 쓸 때, 보통 ‘베게’인지 ‘베개’인지 헷갈려 해요. 이럴 때 ‘개’는 지우개, 날개처럼 ‘~하는 도구’라는 뜻이라서 ‘베개’가 맞는 맞춤법이라고 알려 주면, 다음부터는 맞춤법을 틀리지 않아요. 이런 규칙들을 어린이 눈높이에 맞게 알려주지 않아 맞춤법이 어렵게 느껴지는 거지요.

 

Q.다른 맞춤법 책들에 비해 특별한 점이 있나요?

‘맞춤법 고수 대작전’은 특별한 이야기로 시작해요. 맞춤법을 가르쳐 주는 ‘맞춤법 도사님’과 도사님에게 맞춤법을 배우는 귀여운 정령 ‘기역이’와 ‘니은이’, ‘디귿이’가 등장하지요. 정령들은 헷갈리는 맞춤법을 많이 사용하는 상황에 나타나 다양한 이야기를 이어 가요. 어린이들이 직접 접하는 상황과 연결되면 맞춤법이 더 오래 기억에 남기 때문에, 이렇게 구성했어요.

 

Q.독자들이 꼭 기억했으면 하는 내용이 있나요?

맞춤법은 누구나 헷갈릴 수 있어요. 이 책을 통해 맞춤법을 공부하면서 어려운 맞춤법에 ‘O’ 표시를 해 보세요. 그러면 기억에 오래 남아 맞춤법을 틀리지 않는 날이 올 거예요. 책을 30일 동안 조금씩, 매일 꾸준히 집중해서 공부해 보세요. 다양한 예시와 퀴즈가 곳곳에 있어서 어려운 맞춤법에도 금방 익숙해질 거예요.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25년 10월 15일 어린이과학동아(20호) 정보

  • 사진 및 제작 지원★그린애플

🎓️ 진로 추천

  • 국어국문·한국학
  • 초등교육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