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성탄은 액체나 기체의 불순물을 제거하는 물질이야. 활성탄의 구조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어떻게 오염물질을 제거하는지 알 수 있단다. 공벌레 같은 등각류는
생태계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도 함께 알려줄게!
활성탄은 대부분의 구성 물질이 탄소로 이루어진 흡착력이 강한 물질입니다. 흡착력은 어떤 물질이 다른 물질에 달라붙는 힘을 뜻해요. 활성탄은 숯, 코코넛 껍질, 목재 석탄 등 탄소로 이루어진 재료를 가공해 만들 수 있어요. 그래서 활성탄을 ‘활성화된 탄소’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활성탄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탄화 과정을 거쳐야 해요. 탄화는 탄소 기반 원료를 산소가 없는 600~900℃의 고온에서 가열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 과정에서 물이나 타르 같은 물질은 제거되고 높은 농도의 탄소가 남게 돼요. 탄화 과정이 끝나면 활성화 과정을 통해 800~1000캜에서 증기나 이산화탄소로 탄소 원자 일부를 제거하고 미세한 구멍인 공극을 만듭니다.
활성탄은 오염물질을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어요. 공극을 통해 액체나 기체에 있는 불순물을 흡착할 수 있지요. 활성탄은 물리적인 모습에 따라 분말 활성탄, 입상 활성탄, 조립 활성탄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분말 활성탄은 매우 작은 입자로 분쇄된 활성탄이고, 입상 활성탄은 불규칙한 모양의 입자로 분말 활성탄보다 지름이 커요. 조립 활성탄은 일정한 원통형 등 형태가 균일하며 입자 크기가 활성탄 중에서는 큰 편에 속한답니다. 일반적으로 입자 크기가 작을수록 표면적이 넓어져 흡착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분말 활성탄이 빠르게 흡착할 수 있지요.

등각류는 절지동물 갑각류의 한 분류인 등각목에 속하는 동물을 말합니다. 이들의 몸은 머리 부분인 두부, 가슴 부분인 흉부, 그리고 배 부분인 복부의 세 부분으로 구분돼 있어요. 등각류 생물은 등이 딱딱한 갑각으로 이뤄져 있으며, 외골격과 관절도 단단한 표피를 구성하는 구성 성분인 키틴질로 구성돼 있답니다. 또 몸이 평평하고 등과 배가 거의 대칭을 이루는 특징이 있습니다.
등각류에는 갯강구, 공벌레, 쥐며느리와 같은 동물이 있어요. 이 생물들은 대부분 바다나 강과 같은 물가에서 서식하지만 습지나 이끼 등 육상에 서식하는 종도 있지요. 주로 기어다니며 생활하지만 일부 생물은 짧은 거리를 유영하기도 해요. 공벌레처럼 몸을 공처럼 말아서 굴러다닐 수 있는 생물도 있답니다.
등각류는 생태계에서 중요한 분해자 역할을 합니다. 동식물의 사체나 배설물을 분해해 영양분을 순환시키며 생태계에 기여하는 것이지요. 지난 2022년 프랑스 국립과학연구센터 연구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등각류는 조류의 한 종류인 홍조류의 수정을 촉진하는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등각류가 꽃가루 역할을 하는 수배우자를 몸에 붙이고 지나다니며 수정을 돕는 것이랍니다.
